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19 의심 땐 병원으로?…'1339 신고 먼저하세요'

입력 2020-02-20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갑자기 열이 나고 기침이 나면 누구든 코로나19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병원 응급실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 자칫 더 큰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자연 기자가 대응수칙을 정리했습니다.

[기자]

코로나19는 기침, 가래 같은 호흡기 증상이나 발열을 동반합니다.

일반 독감과 구분이 잘 안 되는 이유입니다.

때문에 감염이 의심된다고 무턱대고 병원 응급실부터 찾아가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김강립/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 경증의 모든 분들까지 집중적으로 선별진료소에 모이는 경우 적절한 진료도 쉽지 않고 교차감염의 가능성도 커질 위험이 있습니다.]

먼저 보건소나 1339, 120 콜센터에 신고하고.

[신종 코로나 증상은 아니시고요, 가까운 병원 가셔서 진료 받으세요. 병원에서 감염 여부가 의심된다고 하시면 그때는 검진 가능하신데…]

이렇게 안내를 받는다면 일반 병원을 찾아도 좋습니다.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에게는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알려줍니다.

선별진료소에 도착하면 먼저 이렇게 손을 소독하고 진료를 받습니다.

의료진이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텐트 안에 마련된 음압실에서 객담을 채취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자가격리 상태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는 6시간 뒤, 보건소가 전화로 통보합니다.

양성 판정이 나오면 보건소의 안내에 따라 격리 병동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병원 감염' 우려…응급실 긴급폐쇄하고 접촉자 격리 확진자 다녀간 곳, 언제까지 피해야?…생활수칙 Q&A 공항 검역도 선별 진료소도 못 거른 '확진'…이유 있었다 대구·경북, 응급실 폐쇄·유치원 휴업령…방역 요청 빗발 "무증상 전파 가능성"…'신종 코로나' 사태 대응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