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19 사태로 "500만 개 중국 기업에 충격줄 수도"

입력 2020-02-18 07: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여러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사태로 충격을 받을 기업이 500만 개라는 분석도 나왔는데요, 이 소식은 보도국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태훈 기자, 500만 개라는 숫자가 어떻게 나온 건가요?

[기자]

네, 관련 내용은 미국의 경제매체인 CNBC가 보도한 내용입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리서치 회사가 내놓은 보고서를 인용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중국 내 지역에 최소 500만개 기업의 '2차 공급업체'가 최소 1개 이상 있다는 것입니다.

또 5만여 개 기업이 이들 지역 내에 최소 1개 이상의 직접 공급업체나 1차 공급업체를 두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지난 5일 기준으로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중국 내 지역에는 약 4만 9000개의 해외기업 지사나 자회사가 자리 잡고 있다고 미 CNBC는 전했습니다.

(화면출처 : 미국 CNBC)

[앵커]

이번 사태의 근원지가 중국이기 때문에 전세계 경제에서 중국이라는 강대국이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면 그 여파를 예상할 수 있고 그래서 각국이 긴장을 하고 있는 건데 유럽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네,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 회원국 재무장관협의체, 유로그룹의 마리우 센테누 의장은 현지시간 17일 유로그룹 회의가 열린 벨기에에서 "코로나19가 유럽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일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포르투갈 재무장관이기도 한 센테누 의장은 그러면서 "코로나19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유로존의 보다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볼 필요가 있다"며 "지금 단계에서는 좋아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로베르토 구알티에리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코로나19의 영향을 평가할 때 조심할 것을 촉구하면서 코로나19를 알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꼬집었습니다.

최근 유럽연합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올해 유로존의 성장률 전망치를 1.2%로 유지하면서 코로나19가 EU 경제에 새로운 위험 요소라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밀수출·사재기 기승…가짜 인증 마스크 3배 비싸게 팔아 동남아 비중 높은 저가항공사 '비상'…잇따라 휴직 받아 '홍콩·마카오도 특별검역' 첫날…1대1 체크에 연락처 확인 일본·중국 이어 동남아까지…저가항공사 '겹악재' 마스크 배송 메시지로 '스미싱 사기' 기승…신고만 1만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