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글로 '승무원 전용' 안내문…KLM항공 인종차별 논란

입력 2020-02-12 20:43 수정 2020-02-12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 네덜란드 항공사 승무원들이 인종 차별적인 조치를 했단 주장이 나왔습니다. 네덜란드에서 한국으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화장실에다가 '승무원 전용 화장실' 이렇게 한글로 적은 종이를 붙여놓은 겁니다. 한국 승객이 "왜 한글로만 썼냐"고 따졌고 승무원은 "코로나19로부터 보호를 하기 위한 조치"라고 답했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0일 암스테르담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KLM항공 비행기를 탄 김모 씨는 객실 뒤편의 화장실을 쓰려다 멈춰섰습니다.

삐뚤빼뚤한 한글로 '승무원 전용'이라고 쓴 종이가 붙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김모 씨/당시 KLM항공 승객 : 순간 이게 뭐지? 설마 내가 생각하는 그런 건 아니겠지. 사진을 지우라고 하니까 확신이 생긴 거죠.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던 거죠, 인종차별이란 건. 정말 불쾌했죠.]

김씨가 항의하자 승무원은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KLM항공 승무원 : 승객들이 여기저기 앉기도 하고 자리도 바꾸는데, 지금 아시아에서 (코로나19가) 논란이 되고 있잖아요.]

하지만 정작 승무원들은 마스크나 장갑도 끼지 않고 있었습니다.

김씨가 왜 한글로만 썼냐고 따지자 승무원은 실수라고 해명합니다.

[KLM항공 승무원 : (왜 한글로만 쓴 거죠?) 그냥 (영어로 쓰는 걸) 깜빡한 거예요.]

논란이 되자 KLM 측은 "때때로 승무원만 화장실을 쓰는 경우가 있다"며 "승무원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승객들이 차별적 행위로 느낀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내 항공사들은 "승무원 화장실을 따로 두는 건 들어본 적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국토교통부는 "KLM에 엄중 경고하고 외국 항공사 비행기에서 비슷한 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발 인종차별…독일서 중국인 폭행당해 '중국인 금지' 안내판에, 고용해지 움직임도…빗나간 '공포' 감염 공포에 'NO 차이나'…중국인 밀집지역 배달 거부도 중국어·영어로…코로나 예방활동 나선 '외국인 자율방범대' [인터뷰] 백순영 "'신종 코로나' 연령 높고 지병 있는 사람, 특히 위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