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선장은 '그날 밤' 왜 해경 집에?…'행적' 재조사

입력 2019-11-07 20:24 수정 2019-11-07 21:50

당시 JTBC, 경찰 조사 끝낸 이준석 선장 추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시 JTBC, 경찰 조사 끝낸 이준석 선장 추적


[앵커]

세월호의 선장인 이준석 씨는 무기징역이 확정돼서 현재 교도소에 수감 중이죠. JTBC는 참사 바로 다음날 이 선장이 해경 소속 경찰관의 집에 머물렀던 사실을 보도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랬는지는 지금도 밝혀지지 않고 있죠.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해경에서 뭔가를 은폐하려고 한 게 아닌지 이 부분을 다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 세월호 참사 해역 2014년 4월 16일 >

첫 번째 구조선으로 탈출한 이준석 선장이 응급 진료소로 들어섭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 담요를 덮습니다.

같은 시각, 이미 가라앉기 시작한 세월호엔 "선실에서 대기하라"는 안내방송을 들은 승객들이 갇혀 있었습니다.

< 전남 목포경찰서 2014년 4월 17일 >

참사 다음 날, 이 선장은 취재진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고 직전에 급선회한 이유를 물었지만 대답은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JTBC 취재진은 조사를 끝낸 이 선장이 어디로 가는지 추적했습니다.

이 선장은 전남 목포의 한 아파트로 들어갔는데, 그곳은 다름 아닌 해경 소속 경찰관의 집이었습니다.

최근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이 영상을 토대로 경위를 다시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조위 관계자는 "당시 수사 대상자였던 해경 등 현장 관계자들의 진술이 엇갈려서 객관적인 영상을 확보해 분석이 필요하다"라고 JTBC 취재진에게 설명했습니다.

당시 수사당국이 이 선장을 따로 빼내 경찰관의 집으로 보낸 경위나 배경이 아직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다음 주 김석균 당시 해경청장 등 수사당국 관계자 29명을 검찰 특별수사단에 고발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참사 5년 7개월 만에…세월호 특수단, 그날의 진실 밝힌다 세월호 유가족 "이번만큼은 철저히 수사"…특조위도 협조 가족협의회 "참사 책임 122명 고발 예정"…수사, 어디부터? 황교안 "떳떳하다…검증 끝난 문제를 반복" 불만 드러내 세월호 당시 '헬기 골든타임 놓쳤다'…이국종 교수 지적도 사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