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학생 긴급이송 '명령'…정작 헬기엔 해경 간부들이 타

입력 2019-10-31 20:25 수정 2019-10-31 20:35

"참사 당일 구조 학생, 제때 응급구조 받았다면…" 조사 결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참사 당일 구조 학생, 제때 응급구조 받았다면…" 조사 결과


[앵커]

세월호 참사 당일에 구조됐던 단원고 학생 중 한 명이 제때 응급구조를 받았다면 생존했을지도 모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헬기로 이송하라는 명령이 있었지만, 정작 헬기에는 당시 해경 간부들이 탔습니다. 조사 결과를 들은 유가족들은 오열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수색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참사 당일 단원고 학생 A군을 구조했는데, 병원에 옮기는 시간이 늦어져 살릴 기회를 놓쳤다고 했습니다.

[장완익/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장 :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현장에선 최소한의 의무도 수행치 않았으며…]

A군은 헬기를 탈 기회를 세 번 놓쳤고, 네 번이나 배를 옮겨 타며 4시간 41분 만에야 병원에 도착했습니다.

헬기를 탔다면 20여 분 걸렸을 거리였습니다.

A군이 탄 함정에는 헬기가 있었지만 기자회견장으로 향하는 김수현 서해청장이 탑승했습니다.

원격으로 연결된 병원에서 생존 가능성도 추정해볼 수 있는 신호가 감지됐고, 헬기로 A군을 이송하라는 명령이 있었지만 도착한 헬기엔 또다시 김석균 해경청장이 탔습니다.

조사결과를 들은 세월호 가족들은 오열했습니다.

[권미화/고 오영석 군 어머니 : 애들 살아 있는데 살인시켰다잖아요, 버리고 갔대잖아요. 애들 숨쉬고 있었는데 버리고 갔대잖아요. 그 짧은, 단 몇 분만 빨랐어도…]

특조위는 추가 조사를 통해 범죄 혐의가 발견되면 수사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화면제공 :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세월호 단체, 참사 당시 '구조지휘 책임' 해경 관계자 명단 발표 세월호 참사 2000일 추모제 열려…"전면 재수사" 촉구 "세월호 당일 11번 실시간 보고는 허위"…김기춘 집유 '세월호 보고 조작' 판결에 유족들 반발…"솜방망이 처벌" '세월호 보도 압력' 이정현, 2심서 벌금 1천만원으로 감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