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알릴레오 인터뷰' 전체 녹취록 살펴보니…'증거인멸 인정' 부분 빠져

입력 2019-10-09 22:13 수정 2019-10-09 2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8일)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은 김경록 씨의 인터뷰를 방송을 냈죠. 오늘 이 인터뷰는 KBS법조취재팀이 검찰과 협조했느냐를 놓고 하루 종일 논란이 됐고, 특히 오후에는 증거인멸 관련 발언이 어떻게 반영됐느냐를 놓고 논란이 됐습니다. 이 인터뷰가 내놓은 파장이 여러갈래로 지금 나가고 있는데 JTBC 취재진이 전체 인터뷰 녹취록을 입수해서 살펴봤습니다. 김씨의 인터뷰 중에는 증거인멸과 관련한 발언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본인이 증거인멸을 인정 했다는 취지로 발언한 부분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논란이 될 것 같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의 입장도 저희 직접 들어봤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그 내용을 포함해서 정리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시민 노무현 재단이사장과 김경록 씨의 인터뷰 녹취록 전문입니다.

지난 8월 동양대에 내려가 증거인멸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30분쯤부터 본격적으로 대화를 나눕니다.

유 이사장의 인터뷰에서는 동양대에 내려간 것은 증거인멸의 의도가 아니라는 취지로 얘기합니다.

[김경록/한국투자증권 PB (어제/화면출처: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 동양대에서 내용을 좀 보고 싶어 하셨어요. 폴더 몇 개를 찾아보는데 너무 이제 용량이 큰 거죠.]

증거인멸이 아니라 증거 확보 차원에 동양대에 갔고 하드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용산에 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38분쯤에 나오는 내용은 다릅니다.

유시민 이사장이 "검찰에서 증거인멸로 지금 피의자 겸 참고인으로 해놓은 것"이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김씨는 "제가 인정을 했다"면서 "업그레이드건 손을 대건 행위 자체로 증거인멸이라고 인정하는 게 맞다,
제가 생각하기에도"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어 유 이사장이 "증거인멸이라고 생각 안했다는 게 맞지"라고 되묻자 김씨는 "그게 안되더라구요"라고 답합니다.

해당 내용은 1시간 4분쯤에도 다시 언급이 됩니다.

유 이사장이 "하드디스크를 떼온 건 필요가 없는 일이다"고 하자 김씨는 "법을 공부했어야 했다"며 "현명하게 법에서 정해진 테두리 내에서 할수 있었을 텐데"라고 답변합니다.

본인이 증거인멸할 경우 죄가 안 된다는 형법을 감안한 것입니다.

하지만 어제 방송에서는 해당 내용이 방송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JTBC와 통화에서 "인터뷰 내용을 편집, 활용하는 것에 대해 전적으로 위임받았다"며 "증거인멸과 관련한 인터뷰 내용이 있었는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증거인멸을 인정했다는 말보다 객관적 증거로 해당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김경록 씨는 증거 인멸과 관련한 유 이사장과의 전체 인터뷰에서 동양대에 갔을 때는 증거인멸의 취지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법적으로 증거인멸이 됐다는 취지로 언급합니다.

관련기사

'웅동학원 의혹' 조국 동생 영장 기각…검찰 "재청구 검토" 검찰, 조범동 공소장에 정경심 남매 '직접투자 가능성' 담아 조범동 공소장에 여러 번 오른 '정경심'…'공모'는 빠져 차명투자냐, 빌려준 돈이냐…국감서도 '공소장' 공방 "5촌조카 처음부터 의심"…김경록, 조국 부부 피해자 취지 발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