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럽 독자 만난 한강 "20세기는 전세계에 상처 남긴 시간"

입력 2019-09-29 20:59 수정 2019-09-30 14: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북유럽 최대 도서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여기서 '광주 민주화 운동'과 '세월호 참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소설 '채식주의자'로 맨부커상을 받은 한강 작가가 여기 초대받아 유럽 독자들을 만난 것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스웨덴 사람들이 빼곡히 채운 강연장에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한강/소설가 : 아주 고립된 상태에서 그 도시에서 그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믿지 않았거든요.]

사회와 역사가 남긴 '트라우마'를 말하는 자리에서 한강 작가는 20세기 한국을 할퀸 가장 큰 상처 가운데 하나로 5.18 을 꼽았습니다.

[한강/소설가 : (20세기는) 전 세계에 많은 상처를 남긴 시간이었다고 생각하고요. 전쟁부터 시작해서 '소년이 온다'의 근원이 됐던 80년 광주 5월도 있었고요.]

이번 도서전을 위해 쓴 에세이에서도 광주를 이야기한 그는, "광주는 더 이상 도시 이름이 아니라 인간의 폭력과 존엄이 함께 하는 모든 곳을 가리키는 말이 됐다" 고 이야기 합니다.

2차 대전으로 붕괴됐다 다시 살아난 도시 바르샤바와 달리 한국 사회는 상처에 대해 애도조차 마음 놓고 하지 못한다고도 했습니다.

[한강/소설가 : 2014년 봄에 비극적 사건이 한국에 있었는데 그때 뭔가 애도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2016년 맨부커상 수상 이후 스웨덴에서도 한강 작가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등 총 3권이 최근 3년 사이 소개됐습니다.

세미나에 이어, 올해 번역된 소설 '흰'을 주제로 열린 낭독회도 400명 가까운 독자가 모이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화면제공 : 대한출판문화협회)

관련기사

일제가 헌 '돈의문'…그 앞 가면 '증강현실'로 보인다 미군 담뱃갑 위 북한군 '포로의 삶'…전향 갈등도 엿보여 역사 속 훼손-복구 곡절…본 얼굴 되찾는 '광화문 현판' 쫓겨나고 소실되고…'광화문 현판' 150년 만에 제 모습 찾나 세계로 퍼지는 '소녀상 되기' 운동…일본에 묵직한 항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