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9-09 07:09 수정 2019-09-09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9월 9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조국 임명 여부 오늘 결정될 듯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가 이르면 오늘(9일)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지 아니면 지명을 철회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은 어젯밤 늦게까지 회의를 갖고 조 후보자의 거취를 논의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임명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고 자유한국당은 임명을 강행할 경우 민란 수준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 '표창장' 의혹 검찰 수사 이어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조국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를 재판에 넘긴 검찰이 주말동안 수사를 이어갔습니다. 추석 전 정 교수를 불러 딸의 입시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조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링링' 3명 숨져…농작물도 큰 피해

기록적인 강풍을 몰고 왔던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3명이 숨지고 14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농작물 피해 면적은 1만 4000ha를 넘어섰고 3600여 개 시설물도 피해를 입었습니다. 북한도 큰 피해를 입었는데 조선 중앙통신은 5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고 보도했습니다.

4. '비서 성폭행' 혐의 안희정 대법 선고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대해 대법원 선고가 오늘 나옵니다. 1, 2심의 판단이 달랐던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과 상관의 위력 부분 등에 대해 어떤 판결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5. 현대글로비스 선박 미국 해상서 전도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 호'가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 윅 항에서 출항한 뒤 인근 해역에서 균형을 잃고 선체가 80도가량 기울어 졌습니다. 배에는 24명이 타고 있었는데 지금까지 20명이 구조됐고 선박 기관실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 선원 4명에 대한 구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6. 폼페이오, 북에 실무협상 재개 촉구

북한도 자기방어 주권이 있다며 유화 메시지를 낸 미국의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미 실무협상의 재개를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지 않는다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매우 실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