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부인 'PC 반출'에 "업무·고발대응 위해 가져온 것"

입력 2019-09-06 20:20 수정 2019-09-06 2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압수수색 전에 사무실 PC를 가지고 나갔다는 점도 청문회에서 논란이 됐습니다. 정 교수는 학교 업무 등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져왔고 또 압수수색이 있던 날 검찰에 제출했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청문회에서는 왜 그 PC를 증권사 직원에게 맡겼는지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정경심 교수는 어제 JTBC의 압수수색 전 PC 반출 보도가 나간 뒤 즉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지난달 말 동양대 사무실에서 학교 업무와 피고발 사건 대응을 위해 컴퓨터를 가져왔다고 밝혔습니다.

학교로 출근하기 어려웠고 개인적으로 PC를 쓰기 위해서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지난 3일 검찰이 동양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당일 변호인을 통해 PC를 임의제출했고 증거인멸 의도가 없다고 했습니다.

청문회에서는 관련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PC를 증권사 직원이 갖고 올라와 보관하던 부분도 지적됐습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 한국투자증권 직원이 가지고 있었던 건데 무슨 집에서 업무를 한다고 거짓말을 하는 겁니까.]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집에서 쓰려고 가지고 온 것이라는 취지입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 (컴퓨터를 정 교수가) 쓰려고 가져온 건데 왜 남의 차 트렁크에 놔뒀다고…]

이와 함께 정 교수가 임의제출했다는 부분도 논란입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임의 제출을 했습니다.]

임의 제출, 외부의 요청없이 알아서 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압수수색 당일 PC 반출사실을 확인한 검찰이 정 교수 측 변호인에게 수 차례 연락해 PC 제출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조국 부인, 동양대 압수수색 전 '컴퓨터·자료 반출' 정황 대한병리학회, '조국 딸 논문' 취소…장영표 교수 "따르겠다" "청탁 거절당하자 과장 주장" vs "조국, 거짓 증언 종용" 최성해 "조국 부인, 표창장 위임받은 걸로 해달라 부탁" 동양대 총장 검찰 조사…"조국 딸에 표창장 준 적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