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호르무즈 파병' 결정된 것 없다더니…'전력 파악' 지시

입력 2019-09-05 20:41 수정 2019-09-05 21: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재 소말리아 아덴만으로 향하고 있는 강감찬함이 미국과 이란으로 긴장감이 높아진 중동 호르무즈 해협으로 파병될 수 있다, 이런 보도를 저희가 해드린 바가 있죠. 이에 대해서 군은 그동안 미국의 공식 요청이 아직 없었고 혹시나 가게 되더라도 그것은 파병은 아니다, 이런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저희 취재결과, 국방부가 이미 파병전력을 파악해놓으라는 지시를 각 군에 내렸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육군이 지난 7월 작성한 보고서 제목입니다.

'호르무즈해협 파병 가능 전력 검토 보고'라고 돼있습니다.

국방부의 지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당시 강감찬함 출항을 앞두고 있던 해군뿐 아니라 육군에까지 호르무즈해협 파병 가능성을 검토시킨 것입니다.

이 지시에 따라 육군은 특전사 위주의 병력 파병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는 비슷한 시기, 합동참모본부 및 해군과 함께 호르무즈해협 상황과 관련된 실무회의도 열었습니다.

또 호르무즈에서 유조선 피격 사건이 잇따르는 만큼, 현재 아덴만에 주둔 중인 청해부대에 새 임무를 주는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같은 조치들은 마침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의 방한을 앞두고 이뤄졌습니다.

이들이 파병 요청을 할 것에 대비해 사전 준비를 했다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군 관계자도 "일단 파병이 결정되면 곧장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다"며 "투입할 수 있는 전력과 작전지역의 정세 등은 미리 파악해놔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방위분담금 5조 요구? "주한미군 '황제 주둔'인 것 알아야" '호르무즈 해협' 고민 빠진 정부…강감찬함 최종 항로는? 에스퍼, 한국과 '호르무즈 파병' 논의…분담금 언급은 없어 미국, 한·일 향해 "호르무즈 호위연합체 참여하라"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