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내부서 '조국 청문회 합의' 비판론…"전략 부재"

입력 2019-09-04 18:27

"조국 임명강행 명분 주는 '굴욕적인 청문회"
홍준표 "사꾸라 합의…나경원, 야당 망치지 말고 사퇴하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국 임명강행 명분 주는 '굴욕적인 청문회"
홍준표 "사꾸라 합의…나경원, 야당 망치지 말고 사퇴하라"

한국당 내부서 '조국 청문회 합의' 비판론…"전략 부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하면서 당내에서는 원내 전략의 실패라는 비판론이 제기됐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한 상황에서 청문회를 하는 것은 임명 강행을 위한 명분만 줄 뿐이라는 것이다.

특히 하루짜리 '증인 없는 청문회'에 합의한 데 대해 지금까지 지난한 증인 협상을 벌인 이유가 무엇이냐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백기투항식 청문회에 합의했다고 한다"며 "또 다시 맹탕에 맹탕을 더한 '허망한 청문회'를 통해 임명강행에 면죄부만 주는 제1야당이 어디에 있나"라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이미 물 건너 간 청문회를 해서 그들의 '쇼'에 왜 판을 깔아주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틀이 보장된 청문회를 하루로, 단 한 명의 증인도 없는 청문회에 어떻게 합의를 할 수 있는지 도대체 원내지도부의 전략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임명 강행을 하면 '국정조사'를 관철하면 된다"며 "부인, 딸, 동생, 전처, 관련 교수 등을 증인으로 채택해 위증을 하면 벌을 줄 수 있고, 출석하지 않으면 벌을 줄 수 있는 국정조사로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재선의원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내 지도부가 오락가락한다"며 "도대체 협상 전략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당초 2∼3일 청문회에 합의했는데 갑자기 6일 하루 청문회로 축소되면서 명분도 실리도 모두 찾지 못했다는 비판론도 나왔다.

무엇보다 '가족 증인'이 없는 청문회는 '맹탕 청문회'라고 주장하다가 결국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간에 쫓겨 '증인 없는 청문회'에 합의한 것은 대표적인 협상 실패라는 시각도 있었다.

나 원내대표가 이번 협상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말도 나왔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의 2중대를 자처하는 괴이한 합의"라며 "무슨 약점이 많아서 그런 합의를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이어 "조국 임명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려는 사꾸라 합의 같다. 기가 막히는 야당 행동"이라며 "더 이상 야당을 망치지 말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당, 조국 간담회 열린 장소서 '반박 기자간담회' 한국당, 조국 딸 '생활기록부' 공개…무단 유출 논란 한국당, 조국 딸 '생활기록부' 공개…서울교육청, 유출경위 조사 해명-반박-재반박…1박 2일 조국 공방전 '쟁점' 체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