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갈등 속 삼성전자 도쿄서 반도체 설명회…320명 참가 '성황'

입력 2019-09-04 16:19

일 기업들 "삼성 위치 변함 없어"…"삼성과 비즈니스 안 달라질 것"
일 수출규제 여파에도 예년보다 참가 더 늘어…EUV 공정 설명도 진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 기업들 "삼성 위치 변함 없어"…"삼성과 비즈니스 안 달라질 것"
일 수출규제 여파에도 예년보다 참가 더 늘어…EUV 공정 설명도 진행

한일갈등 속 삼성전자 도쿄서 반도체 설명회…320명 참가 '성황'

일본의 잇따른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한일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일본 도쿄(東京)에서 반도체 설명회를 열었다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삼성전자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지만 이날 행사에는 예년보다 오히려 많은 320여명이 대거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삼성전자는 4일 도쿄 시나가와(品川) 인터시티 홀에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의 로드맵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삼성 파운드리 포럼(SFF) 2019 재팬'을 개최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정은승 사장과 이상현 마케팅팀장 등이 참석해 현지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및 디자인하우스(칩 디자인을 통해 팹리스와 파운드리를 연결하는 업체) 고객사, 애널리스트 등을 상대로 '파운드리 청사진'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이날 일본 수출 규제의 주요 타깃으로 여겨지는 첨단 극자외선(EUV) 공정에 대한 설명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포럼은 삼성전자가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삼성전자는 일본 거래사들을 상대로 삼성전자의 최첨단 기술력을 과시하는 한편 한일 갈등 악화 상황에서도 일본 업계와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예정대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장에는 행사 시작 1시간30분 전부터 일찌감치 참석자들이 몰려들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예년보다 참석자 규모가 크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7월 초 EUV용 포토레지스트(감광액) 등 3개 품목의 한국 수출을 까다롭게 하는 규제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사업이 발목 잡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두차례 수출 허가가 나오면서 일단 숨통이 트인 상황이다.

포럼에 참석한 한 일본 회사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 규제로 삼성전자가 입는 타격은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수출 규제 직후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일본에 와서 직접 일본 거래사들과 만나기도 하지 않았냐"고 물었다.

그는 "일본 정부가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할 정도의 조치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참석자들이 작년 행사 때보다 줄어들지 않은 것은 반도체 업계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위치가 변함없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참가자인 반도체 회사 니혼시놉시스의 히라야마 요시가즈 시니어디렉터는 "삼성전자가 상황을 컨트롤 하고 있는 것 같다. 이미 몇차례 수출 허가가 나오기도 했다"며 "규제 강화 후 삼성과의 비즈니스가 달라진 건 없으며 달라질 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미국, 중국, 한국에 이어 이날 일본에서 파운드리 포럼을 열었으며, 다음 달 10일 독일에서도 같은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 '찔끔 수출 허가'…WTO 명분 쌓고, 자국기업 달래고? 일본, 수출규제 이후 처음으로 불화수소 수출 허가 일, 한국에 '불화수소' 수출 허가…규제 조치 후 처음 삼성, 일본 규제 발표 당일…'중국산 불산 시험' 끝냈다 일, '백색국가 제외' 시행…기업 우려 1순위는 '불확실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