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과기부·공정위 청문회 열렸지만…'조국'에 묻힌 검증

입력 2019-09-02 21:03 수정 2019-09-03 0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일) 국회에서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진행됐습니다. 그런데 과기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조국 후보자 딸 논문에 대한 질의가 계속됐습니다. 공정위 38년 역사상 첫 여성 후보자의 청문회는 조국 후보자 정국으로 주목받지 못한 셈이 됐습니다.

노진호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첫 질의부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과 관련해 물었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 : 조국 후보자의 딸, 이 딸이 지금 과기부의 이 규정과 규칙에 의하면 부당한 논문 저자, 여기에 해당된다고 보십니까 안 보십니까?]

[최기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 그거는 아까도 말씀드렸는데 제가 잘 파악을 못 해서요.]

[최연혜/자유한국당 의원 : 2주짜리 인턴에게 제1저자를 주시겠습니까? (고등학교냐 대학생이냐 이런 거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고요)]

같은 시각 진행되고 있던 조국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직접 언급하기도 합니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청문회가 두 개가 있다. 하나는 합법 청문회, 하나는 특권과 반칙 청문회인데 내용은 도긴개긴"이라고 말했습니다.

간혹 과학기술 정책 수립에 대한 계획과 포부를 묻는 질문도 나왔지만 이어지는 공세 속에 묻혔습니다.

오늘 열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는 "정보에 대한 투명성과 접근성을 높여 구조적 갑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하지만 역시 동시에 진행된 조국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묻혀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딸, 당시 제도 적법이었어도 혜택 사실…청년들에 미안" 조국 "논문 제1저자 기준, 지금과 달라…당시는 모호·교수 재량" "사법개혁, 국정과제…법안 통과 전후로 보조 맞출 것" 나경원 "가족 증인 양보"…여 "애초에 일정 끌려던 의도" 조국 "딸 의학논문 관련, 어느 누구도 교수에게 연락한 적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