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시위 핵심 인사들 붙잡혀 가…조슈아 웡은 석방

입력 2019-08-30 21:01 수정 2019-08-30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에서 최근 시위를 이끌어 온 핵심 인사 3명이 잇따라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우산혁명'의 주역으로 반중 시위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는 조슈아 웡도 여기에 포함이 됐는데요. 조사를 받고 약 10시간 만에 풀려났습니다. 홍콩 정부가 시위 진압을 위해 선제 공격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조슈아 웡이 아침 7시반 체포됐다", "그를 강제로 미니밴에 밀어넣었다"

웡이 속한 데모시스토당은 오늘(30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체포 소식을 전했습니다.

웡은 5년 전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한 '우산혁명'을 이끈 인물입니다.

우산혁명 주도 혐의로 지난 5월 수감됐다가 한달만에 풀려난 뒤, 송환법 반대 시위에 참여해 왔습니다. 

같은 당 애그니스 초우 상임위원도 이날 아침 자택에서 체포됐습니다.

어젯밤 홍콩 독립을 주장해 온 홍콩민족당 창립자 앤디 챈이 폭동과 경찰관 공격 등의 혐의로 체포된데 이어 세번째입니다.

웡과 초우는 우리시간 오후 6시 40분 쯤 석방됐습니다.

웡이 속한 단체는 대규모 시위에 앞서 홍콩 정부가 강공에 나선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이삭 쳉/데모시스토당 부사무총장 : 31일 시위를 앞두고 (체포한 것은) 시위대와 홍콩 시민들에게 '백색테러' 공포를 퍼뜨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실제 하루 전에는 지금까지 대규모 시위를 주도해 온 민간인권전선의 지미 샴 대표가 복면을 쓴 괴한 2명의 습격을 받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중, 주둔군 교대식 공개…홍콩 시위대에 '압박 메시지' 홍콩 '알몸 수색 규탄' 시위…중, 선전 시민 24만명 동원 30년 전 천안문 '탱크맨'처럼…홍콩 시민, 권총에 맨몸 저항 홍콩 시위에 '물대포·경고용 실탄'…중 "진압 방식 지지" 홍콩 시위 또다시 충돌…시위 여성 "알몸 수색 당해" 폭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