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장 청문회·정기인사에도…검찰 "삼바 수사 미루는 일 없다"

입력 2019-06-19 16:46

총장 임명-삼성바이오 수사 영향 '일축'…분식회계 관련자 다수 소환
윤석열 "청문회 일정 등으로 업무수행 지장받아선 안돼" 지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장 임명-삼성바이오 수사 영향 '일축'…분식회계 관련자 다수 소환
윤석열 "청문회 일정 등으로 업무수행 지장받아선 안돼" 지시

총장 청문회·정기인사에도…검찰 "삼바 수사 미루는 일 없다"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지명되며 중앙지검의 최대 현안인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수사가 미뤄지거나 예상보다 빨리 마무리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검찰은 "그럴 일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검찰이 증거인멸 수사뿐 아니라 '본류'에 해당하는 분식회계 규명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만큼 고강도 수사가 흔들림 없이 이어질 전망이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최근 삼성바이오 증거인멸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판단 아래 본안에 해당하는 분식회계 관련자들 다수에 대한 소환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는 결국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및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 문제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부회장 등에 대한 검찰 수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지난 17일 이 사건을 진두지휘해온 윤 서울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관련 수사가 미뤄지거나 예상보다 빠르게 마무리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윤 후보자가 예정대로 다음 달 25일 총장에 취임하면 오는 8월 초순께 검사장급 이상 후속 인사가 예상되는 터라 수사팀 중 상당수의 인사이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건의 중대성과 규모 등을 고려했을 때 인사이동 전 사건을 마무리 짓거나 아예 하반기로 본안 수사를 미룰 수밖에 없다는 예상이 나온다.

당장 삼성 수사의 실질 책임자인 한동훈 3차장검사(46·27기)부터 이번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해 대검 기조부장 등 검사장급 직책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총장 후보자 지명 및 검찰 인사 때문에 삼성바이오 수사가 영향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 관계자는 "수사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인사가 중요 사안의 일정이나 수사 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언제까지 끝내겠다고 말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 수사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윤 지검장 역시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 "서울지검장 본연의 업무 수행이 중요하기 때문에 청문회 준비 일정 등으로 업무 수행이 지장 받아서는 안된다"는 지시를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지검장은 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중요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리는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역으로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으로 직행하는 상황 때문에 삼성바이오 등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 더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전날 열린 삼성 임직원들의 첫 재판절차에서 검찰이 '7월 초까지 증거인멸 혐의 수사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도 "변호인들의 기록 열람·등사 시점을 정하기 위한 기술적인 이야기였다"며 "(7월 10일께로 예상되는) 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달부터 분식회계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대출사기 및 배임, 시세조종 혐의 등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안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에 대해서도 본안 수사 단계에서 추가 소환 조사를 벌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적폐수사' 누가 이어가나…차기 서울중앙지검장 관심 임명 가능하지만…문 닫은 국회 앞 '윤석열 청문회' 윤석열 청문회만 열자는 한국당…국회 정상화엔 선 그어 황교안, 윤석열 악연설 부인…한국당 "코드 인사" 비난 검찰 개혁·적폐 수사…윤석열 "무거운 책임감 느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