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인맥 통해 윤중천 청탁한 사건 조회…'접속기록' 확보

입력 2019-05-15 21:01 수정 2019-05-15 23:43

'억대 뇌물' 혐의 김학의, 16일 구속 갈림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억대 뇌물' 혐의 김학의, 16일 구속 갈림길


[앵커]

억대의 뇌물을 받았다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내일(16일) 구속의 갈림길에 섭니다. 뇌물 혐의가 인정되려면 단순히 돈이 건네진 것을 넘어서, 검사였던 김 전 차관의 직무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JTBC 취재 결과 검찰이 이런 관련성을 드러낼 중요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당시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사건 청탁을 했는데, 김 전 차관과 친분 있던 직원이 해당 사건을 들여다 본 '접속 기록'이 나온 것입니다.

이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건설업자 윤중천 씨는 2012년 4월, 당시 광주고검장이던 김학의 전 차관에게 전화를 시도했습니다.

소개로 알게 된 사업가 김모 씨가 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봐달라는 부탁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연락이 이뤄지지 않자, 윤씨는 자신을 비롯해 김 전 차관과도 친분이 있던 박모 변호사에게 연락을 했다고 합니다.

김학의 의혹 수사단은 두 사람이 청탁에 대해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를 확보했습니다.

또 그 뒤 박 변호사가 실제로 김 전 차관과 연락을 취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수사단은 특히 그 뒤에 벌어진 상황에 주목합니다.

김 전 차관과 친분이 있던 직원이 사업가 김씨의 횡령 사건을 조회한 접속 기록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윤씨가 김 전 차관에게 금품을 건넨 시점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입니다.

그런데 이후 '현직 검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있었고, 실제 사건 기록까지 알아봤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수사단은 윤씨의 뇌물이 김 전 차관의 직무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의혹에 대해 김 전 차관 측은 사건을 알아봐준 사실 등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출국 시도' 부메랑…수사단 "도주 우려" 영장 김학의 "별장 간 적 없고 윤중천 말 못 믿어"…모든 혐의 부인 '부실수사' 드러난 장자연 최종보고서…새로 제기된 의혹은 '윤중천 간통 사건' 수사팀 차장검사도 '별장 출입' 윤중천, '김학의와 만남' 추정일에 500만원 인출…윤씨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