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강제징용 판결 개망신 안 되게 하라며…"

입력 2019-05-13 20:44 수정 2019-05-14 06:23

임종헌 "근신 또 근신" 울먹였지만 구속 연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종헌 "근신 또 근신" 울먹였지만 구속 연장


[앵커]

'석방되면 근신하고 또 근신하겠다.' '사법 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은 이렇게 호소하면서 풀어달라고 말해왔지요. 그러나 재판부는 공범들과 입을 맞출 우려가 있다며 구속 기간을 6달 동안 더 늘렸습니다. 오늘(13일) 재판에서는 '강제 징용'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개망신이 안 되게 하라'고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공다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석방되면 증거 인멸이 없도록 근신하고 또 근신하겠다."

지난 주 '구속 기간'을 늘릴지 결정하기 위한 재판에서 임종헌 전 행정처 차장은 울먹이며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이런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오늘 자정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두고, 추가로 영장을 발부한 것입니다.

법원은 임 전 차장이 풀려나면 공범들과 말맞추기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앞서 검찰도 공범인 박병대 전 처장의 변호인이 임 전 차장을 2차례, 양승태 전 원장을 4차례 접견했다며, 석방할 경우 증거인멸이 우려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공범인 고영한 전 법원행정처장의 변호인도 임 전 차장에게 변론 전략을 알려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오늘 재판에서는 강제징용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개망신이 안 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일본 전범 기업이 징용 피해자들에게 1억 원씩 배상해야한다는 판결에 대통령이 불만을 드러낸 것입니다.

증인으로 나선 김규현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개망신'이라는 말에 대해 판결 내용이 정부 입장에 맞게 나와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사법농단 연루' 판사 66명 넘겼는데…10명 징계 청구 '체육대회 때문에'…'사법농단 증인' 불출석 판사 과태료 '사법농단' 수사 불씨 된 이탄희 전 판사, 공익변호사로 변신 '사법농단' 연루 판사 66명인데…10여명만 징계위,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