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협박 방송' 유튜버 김상진 체포…영장 청구할 듯

입력 2019-05-09 20:55 수정 2019-05-09 23:38

집회 참가자 팔꿈치로 때린 혐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집회 참가자 팔꿈치로 때린 혐의도


[앵커]

검찰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 방송'을 한 유튜버 김상진 씨를 오늘(9일) 아침에 체포했습니다. 앞서 김씨는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하면서 검찰의 소환 조사까지 거부했지요. 하지만 법원은 김씨가 협박 방송을 한 혐의와, 집회에서 다른 참가자를 때린 혐의 등을 수사해야 한다고 보고 체포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화요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 방송을 한 유튜버 김상진 씨를 불러 조사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김씨는 출석을 거부하고 검찰청 앞에서 회견까지 했습니다.

[김상진/유튜버 : 웃자고 찍은 김상진의 영상을 문제 삼아 수사하는 것은 명백한 편파수사입니다.]

자신을 수사하는 것이 적절한 지 심의를 해달라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소환 불응'으로 보고 오늘 자택 앞에서 김씨를 체포했습니다.

김씨는 올해 1월부터 최근까지 윤 지검장 외에도 박원순 서울시장 등의 자택 앞에서 16차례 협박성 방송을 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 지난 토요일에는 자유한국당 해산을 촉구하는 광화문 집회에서 다른 참가자를 팔꿈치로 때린 혐의도 받습니다.

이같은 혐의로 체포 영장을 발부받은 검찰은 김씨를 조사한 뒤 구속 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조사 거부했던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체포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한국당 공식회의 참여도 '윤석열 협박' 유튜버, 소환 불응…"웃자고 찍은 영상" 황교안, 부산서 '민생투쟁 대장정' 돌입…눈물 보이기도 '윤석열 살해 협박' 본격 수사…유튜브, 문제 영상 삭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