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한선교 욕설' 피해자 연락 안 돼…내용 파악부터"

입력 2019-05-08 18:11 수정 2019-05-08 18:37

5시 정치부회의 #국회 발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시 정치부회의 #국회 발제


[앵커]

자유한국당 한선교 사무총장이 당직자에게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이유로, 당 사무처 노조로부터 사실상의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는 소식, 어제(7일) 전해드렸죠. 상당히 이례적인 상황인데요. 경남에서 '민생 대장정'을 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는, "정확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고 합니다. 당내에서는 야심차게 시동을 건 장외투쟁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고심 중이라는 얘기도 들립니다. 오늘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다른 정치권 뉴스를 함께 정리해드립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 오전 10시 국회 본청에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실 바로 그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한선교 사무총장이 주재하는, 핵심 당직자 회의가 진행 중이었죠. 회의 주요 안건은 당연히 황교안 당 대표 일정 즉, 어제부터 시작된 황 대표의 '민생투쟁 대장정' 관련 회의였습니다. 세부 일정 보고받은 한선교 총장 그런데 그 일정에는 '사무총장'인 자신도 모르는 것들이 줄줄이 있었던 것입니다. 자기를 건너뛴 채 일이 진행되는, 흔한 말로 '한선교 패싱' 벌어지고 있던 것입니다. 결국 폭발하고야 말았고, 결국 욕이, 그것도 아주 심한 욕설이 쏟아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어제 오후였습니다. 자유한국당 사무처 노조 성명 발표합니다. 한선교 총장의 그 "욕설, 폭언, 좌시할 수 없다 당장 사과하고,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한편,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도 내놓아야 한다" 요구한 것입니다. 사실상 "알아서 물러나라" 사퇴 촉구한 것이죠. 저도 정치부 기자 좀 했지만, 사무처 당직자들이 "사무총장 물러가라"한 건 정말 생경한데요. 얼마나 심한 욕을 했길래, 이렇게까지 하는가 싶습니다. 어쨌든 한 총장, 어제 하루 종일 언론 접촉 피했는데, 오늘 입장문 냈습니다. 일단 사과했습니다. 이렇게요.

[한선교/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음성대역/어제) : 부적절한 언행이었음을 인정합니다. 앞으로 회의 진행에 좀 더 진지하게 임할 것이며 사무처 당직자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황교안 대표 취임 이후, 내년 총선 책임질 사무총장에 지명됐을 때만 해도, "과거의 한선교는 잊어라" "과거 잇단 구설에 올랐던 한선교 잊어달라"면서, 이렇게까지 말했던 그였는데 말이죠.

[한선교/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지난달 13일 / 화면출처: 중앙일보) : 제가 총장 되고 나서 굉장히 사람이 점잖아졌다는 얘기 안 들었습니까? 말 한마디, 한마디 하는 게 예전 같지 않고 저 스스로 조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심지어 소폭을 음료수처럼 마시던 두주불사가, 금주 선언까지 했었는데 말이죠. 이렇게요.

[한선교/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지난달 13일 / 화면출처: 중앙일보) : 점심때 소주 폭탄 한잔 먹는데 (딸이) '아빠, 아빠한테 맨날 똑같은 냄새가 나는 거 알아?' 그러더라고요. 내가 술을 끊을 때가 됐나 보다…]

이제 공은 임면권자인 황교안 대표에게 넘어갔습니다. 황 대표는 한선교 총장의 성균관대 1년 선배이기도 하죠. 하필이면 민생투쟁 대장정 첫날, 서울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소식이 전해져서 몹시 난감할 것 같은데요. 한선교 총장이냐 당직자 노조냐 자 과연 어떤 선택이었을까요?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지금 당장 피해자라고 하는 분이 연락이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정확한 내용이 뭔지를 좀 더 파악해봐야 되겠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오늘 오후 2시부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열렸습니다. 안철수, 유승민계 의원들이 사실상 김관영 원내대표 퇴진시키기 위해, 소집한 의총이었죠. 때문에 현 지도부와 의원간 팽팽한 신경전이 회의장 전체 감쌌는데요. 어제 김관영 원내대표, "기호 3번, 바른미래당 후보로 나가면 내가 군말없이 물러난다. 하지만 기호 2번, 한국당 후보로 나갈 것이면 난 절대 안 물러난다." 얘기한 바 있었죠.

그랬더니 대척점에 서있는 하태경 최고위원 "아~그래? 알았어"하면서 이렇게 화답한 것이죠.

[하태경/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우리 최고위원들은) 민주당, 한국당, 민평당 그 어느 당이든 합당 불가 선언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합의를 했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걱정하지 말고 마음을 비우고 즉각적으로 사퇴할 것을…]

속보 전해드리죠. 하태경 최고위원의 이 제안, 조금 전 의총에서 당론 채택됐습니다. 민주당, 한국당 또 어떤 다른당과 통합 없다, 결정한 것이죠. 조금 전 김관영 원내대표도 조금 전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들어가서 전해드리죠.

마지막 소식입니다. 최근 한 음악채널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 중이던 아이돌 연습생이, "과거 유명한 일진이었고, 학교 폭력에도 연관됐다" 뭐 이런 과거지사가 사진, 구체적 진술과 함께 이 연습생의 동창생에 의해 공개되는 바람에, 결국 오늘 해당 프로그램 하차 또 소속사 퇴출이라는 결정이 내려졌다지요. 일각에서는 "지금은 정신차렸을 수도 있잖느냐"면서, 다소 성급한 결정이었단 지적도 나오지만, 압도적인 여론은 "인성이 부족하면 아이돌 절대 돼서는 안 된다"였습니다.  

왜 이런 분위기가 형성된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 하나 보여드리죠. "제2의 승리가 되었겠지"입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그 빅뱅의 전 멤버 승리 본명 이승현 씨 2015년 일본인 사업가 일행에게 성매매를 알선하고, 클럽 버닝썬 자금 2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오늘 오후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한선교, 당직자에 욕설 논란…한국당 노조 "윤리위 회부해야" 지지자에 눈물 흘린 황교안…'민생 대장정', 민생 있나 바른미래 '의총 충돌'…손·김 정면돌파 vs 유·안계 실력행사 김관영 "대표직 던지는건 책임있는 자세 아니다"…사퇴론 일축 손학규, '지도부 퇴진 요구' 당직자 해임…바른미래 파열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