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4-24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오신환의 '한 표'…패스트트랙 무산 위기

국회 사개특위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을 "반대하겠다"고 밝히면서, 패스트트랙 합의안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때문에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 의원을 교체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하며 내일(25일)로 예정된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일정에도 차질이 예상됩니다.

2. "오신환 교체 말라" 한국당, 의장실 충돌

자유한국당 의원 수십 명이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개특위 교체를 받아주지 말라고 요구하며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 의원들과 문 의장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고, 성추행 논란까지 일었습니다. 

3. 김 위원장, 블라디보스토크 도착 '첫날'

김정은 위원장이 오늘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서 현재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학교 안의 호텔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내일 푸틴 대통령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경제협력에 대해 논의합니다. 

4. 북 통일전선부장…김영철→장금철 교체

북한의 대남-대미 업무를 총괄해 온 '통일전선부장'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에서 장금철 통일전선부부부장으로 전격 교체됐습니다. 하노이 회담 결렬의 책임을 물은 것으로 보입니다. 

5. 5·18 공수부대장 "죽여도 좋다" 문건

5·18 당시 공수부대 대대장이 시민을 향해 "저건 죽여도 좋다"고 지시하고, 계엄군이 그 지시에 따라 시민을 사살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이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전두환 신군부는 이 내용을 30년 넘게 감춰왔는데, 발포 명령자 규명과 헬기 사격을 둘러싼 전두환 씨 재판에도 중요한 증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6. "박근혜 석방"…집 앞서 '협박성 방송'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 집행을 정지할지에 대한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보수 성향 유튜버들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성 방송을 했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내일 박 전 대통령의 형 집행정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7. 6조7천억 추경안…경기부양에 4조5천억

정부가 6조 7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짜서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고 산불을 막는데 2조 2000억 원, 경기 살리기에 4조 5000억 원이 각각 투입됩니다.

8. 제부도 '모세의 길'…관광에 주민 고립

화성시와 섬 제부도를 연결하는 바닷길입니다. 밀물 때는 잠기고 지금처럼 썰물 때는 보여서 모세의 기적으로도 불리는데요. 문제는 물이 차올라 길이 막히면 섬 주민들이 고립된다는 것입니다. 관광자원과 섬 주민 생활권을 놓고 벌어지는 갈등의 현장을 밀착카메라가 다녀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