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학계선 "최근 지진, 울릉단층 따라 발생"…활성화 우려

입력 2019-04-23 09:31 수정 2019-04-23 09:37

기상청은 "지난 19일 동해시 해상 지진과 관련 적어"
당국-학계 엇갈린 '울릉단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상청은 "지난 19일 동해시 해상 지진과 관련 적어"
당국-학계 엇갈린 '울릉단층'


[앵커]

지난 금요일 강원도 동해 앞바다 지진과 어제(22일) 경북 울진 해상에서의 지진은 별 상관이 없다는 게 기상청입장입니다. 하지만 올해들어 동해에서 발생한 비교적 큰 지진들이 모두 울릉 단층에서 나왔다는 점을 전문가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기상청은 어제 지진이 지난 19일 강원도 동해시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지진과는 관련성이 적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두 지진의 진앙이 116km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진 전문가들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지난 2월부터 3차례에 걸쳐 발생한 규모 4 안팎의 지진들이 모두 울릉단층을 따라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이 단층의 존재가 처음 확인된 것은 지난 1972년으로 연구 성과가 별로 없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진이 잇따르자 '활성단층'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입니다.

울릉단층은 길이 170km의 양산단층보다도 1.5배가량 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단층이 길면 발생할 수 있는 지진의 크기도 따라서 커집니다.

울릉단층은 규모 7에서 7.5의 지진도 가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깊이 60km 이내의 해저에서 단층의 수직운동으로 규모 6이 넘는 지진이 나면 쓰나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층 가까운 해안선을 따라 총 18기의 원전이 늘어서 있어 쓰나미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집니다.

반면 전문가들은 해역 지진 특성상 작은 지진이 모여 큰 지진을 부르기는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또 바다 단층이 내륙의 단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화면제공 : 부산대학교)
(영상디자인 : 최석헌·최수진)

관련기사

포항 지진 관련 단체만 7개…다른 목소리에 시민들 '혼란' 규모 4.3 강원지역 역대 '최강' 지진…내륙 춘천서도 감지 쏟아진 '지진유발 경고' 외면…정부 상대 줄소송 이어져 '지진 가능성' 보고서까지 내놓고…말 달라진 산업부 포항 시민단체 "지열발전 책임자 처벌을"…살인죄 등 고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