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과거와 달리 '입' 여는 윤중천…'김학의 소환' 빨라질 듯

입력 2019-04-17 21:00 수정 2019-04-17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사단이 윤중천 씨를 체포하면서 김학의 전 차관의 소환 시점도 그만큼 당겨졌습니다. 특히 최근 심경의 변화를 보이는 윤중천 씨가 과거 수사 때와 달리 적극적으로 입을 열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수사단은 윤씨로부터 의미있는 진술을 받아내는 대로 김 전 차관을 부를 것으로 보입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2013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동영상 의혹이 불거졌을 때부터 그 출발점은 건설업자 윤중천 씨였습니다.

지난달 법무부 과거사 위원회가 김 전 차관에 대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사해야 한다고 권고한 것 역시 윤씨의 입에서 시작됐습니다.

최근 윤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김 전 차관의 검사장 승진 배경을 알고 있다는 취지로 주장해 이목을 끌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수사단은 윤씨가 이전 수사 때와 달리 적극적으로 진술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윤씨의 경우 뇌물을 줬을 때 적용할 수 있는 5년이라는 공소 시효가 이미 지났습니다.

입을 열 수 있는 동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윤씨가 수사에 협조적으로 나오면, 김 전 차관에 대한 소환 시점도 훨씬 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사단은 윤씨가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김 전 차관을 통해 해결했는지도 들여다 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인사청탁' 의혹…윤중천, 검사장 승진에도 도움? '2013년 김학의 수사' 윗선 압력 있었나…경찰 2명 조사 윤중천 "동영상 인물, 김학의와 비슷"…사실상 '자백'? '김학의 동영상' 피해 주장 여성, 수사단 자진 출석 '김학의 고화질 영상' 파문…검·경, 국과수 감식 '패스'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