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화질 화면' 공개된 김학의 의혹…동영상 검증 '속도'

입력 2019-04-12 20:34 수정 2019-04-12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김학의 의혹'의 출발점인 동영상과 관련해 고화질 화면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습니다. 동영상에 등장하는 인물은 김학의 전 차관과 아주 닮은 모습이었는데, 김 전 차관 측은 이 동영상을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수사단이 검증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수사단 역시 최근 이 영상을 처음 발견한 인물을 부르는 등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 동부지검에 나가 있는 김민관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 기자, 오늘(12일)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의 고화질 화면이 공개됐죠. 

[기자]

그렇습니다. 한 방송에서 그동안 언론에 알려진 동영상에 비해 화질이 좀 더 또렷한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김 전 차관과 매우 비슷한 인물이 등장합니다.

영상 속 배경 역시 성범죄 장소로 지목된 강원도 원주의 별장으로 보입니다.

[앵커]

과거 수사 과정에서도 고화질 영상을 확보는 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경찰은 2013년 5월 고화질 영상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넘겨받은 검찰은 내부적으로는 김 전 차관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상 속 여성이 누구인지까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전 차관에 대한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것입니다.

[앵커]

그러면 결국 이번 수사단은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을 조사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수사단은 성범죄 의혹뿐 아니라 뇌물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 수사단은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 A씨 측 변호사에게 사진 등 성범죄 피해를 입증할 만한 다른 자료가 있다면 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앵커]

이 동영상과 관련해서는 수사단이 영상을 발견한 인물도 조사했다죠.

[기자]

그렇습니다. 수사단은 동영상이 등장하는 CD를 최초로 발견한 인물로 알려진 박모 씨를 소환조사했습니다.

박씨는 2012년 말 윤중천 씨가 이용하던 벤츠 차량 안에서 이 CD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단 수사단은 이 CD를 확보한 시점부터 당시 수사팀에게 넘긴 과정까지를 일단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 작업을 마치는 대로 피해여성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앵커]

김 전 차관 쪽에서 입장을 내놨다면서요.

[기자]

영상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김 전 차관이 아니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이런 것은 국과수를 통해서도 입증이 됐다면서 이 영상을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동영상' 만든 윤중천 조카 소환…성범죄 수사 박차 사라진 가해자들…"장자연 사건 공소시효 연장, 특별법을" '김학의 동영상' 만든 윤중천 조카 소환…원점부터 수사 김학의가 꺼낸 카드…'피해주장 여성' 무고 혐의로 고소 수사단, '윤중천 동업자' 소환…포렌식센터 3번째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