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라진 가해자들…"장자연 사건 공소시효 연장, 특별법을"

입력 2019-04-11 20:49 수정 2019-04-11 2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자연 사건에 대한 검찰 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조사가 한 달 정도 남았습니다. 10년 만에 이루어진 재조사로 전직 언론인을 '강제추행' 혐의로 재판에 넘겼지만 다른 가해자들은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과거에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만큼 특별법을 제정하란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신인 배우 장자연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은 2009년 3월입니다.

9년 만에 재조사가 이뤄졌지만, 전직 언론인 조모 씨만 강제 추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황.

장 씨가 문건에 남겼던 인물들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도 처벌은 어렵습니다.

해당 인물들의 강요와 성폭력 사실을 추가로 확인해도 공소시효가 이미 지났기 때문에 처벌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권력형 성범죄의 경우 공소시효를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여진/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피해지원국장 : (권력형 성범죄는) 여러가지 이유로 피해자가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든지 혹은 말을 했더라도 그것이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실제 서지현 검사에 대한 안태근 전 검사장의 강제추행 혐의도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기소되지 않았습니다.

일각에서는 5·18 광주항쟁처럼 공소시효를 연장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배복주/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 : 권력형 성범죄는 공소시효가 배제돼서 피해자가 어느 시점에서 언제든지 이 문제에 대해서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앵커]

사건의 목격자로 특별법 추진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배우 윤지오 씨가 2부에 출연합니다. 지난해 전화 인터뷰 이후 뉴스룸 스튜디오 인터뷰는 처음입니다.
 

 

관련기사

국회 찾은 '장자연 동료' 윤지오…언론에 "사명감 가져달라" 배우 이미숙, 조사단 출석…'장자연 사건' 연루 여부 조사 "방정오, 장자연과 자주 연락하고 만나"…조사단, 진술 확보 '강제수사권' 칼 빼든 정부…김학의·장자연 사건 새 국면 "장자연 사건 재조사, 임우재 내용은 빼라" 압력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