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산불 진화 최전선엔 '특수진화대'…호스만 들고 '사투'

입력 2019-04-08 20:50 수정 2019-04-08 23:23

산불 나는 기간만 고용하는 '계약직'…일당 10만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산불 나는 기간만 고용하는 '계약직'…일당 10만원


[앵커]

산불 특수진화대. 산림청 소속으로 겨울과 봄철에만 반짝 고용되는 계약직, 일당 십만원. 그러나 산불이 나면 가장 먼저 투입되고, 소방차도 없이 헬기 지원도 없이 호스 하나로 1차 저지선을 만드는 사람들입니다.

백민경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재와 먼지가 일어납니다.

흙속에 숨은 불씨를 찾는 것입니다.

[양승현/양양국유림관리소 산불특수진화대 조장 : (물이 15~20m 날아가는데) 10m도 못 뚫고 가는 게 이번 바람이었습니다.]

지난 4일 강원도에서 대형 산불이 일어나자 가장 먼저 투입된 산림청 산불특수진화대원들입니다.

바람을 타고 무서운 속도로 오르내리는 산불.

소방차는 갈 수 없고, 그나마 헬기도 뜰 수 없는 밤 산불에는 이들이 1차 저지선입니다.

250m의 호스를 중간 급수대로 이어붙이며 소방차가 닿지 않는 산 속에서 사투를 벌입니다.

하지만 최일선에 보급된 장비는 낡고 부족합니다. 

[양승현/양양국유림관리소 산불특수진화대 조장 : 잘라내고 잘라내고 하다 보니까 250m 정도 되는 게 계속 짧아질 수가 있고…이런 호스를 쓰다 보면 터져요.]

산림청은 2016년 산불을 전담하는 특수진화대를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산불이 많은 2월에서 5월, 11월부터 1월까지만 반짝 고용되는 계약직 신분입니다.

일당은 10만 원.

그나마 비 오는 날에는 없습니다.

이번 산불에도 153명이 투입됐습니다.

앳된 얼굴과 손에는 검댕이 묻었습니다.

삽을 어깨에 기댄 채 전투식량으로 배를 채우고, 흙바닥에서 잠깐 눈을 붙입니다.

전역까지 미루고 산불 현장으로 달려온 육군 23사단 장병들입니다.

불에 타 흙먼지 날리는 능선, 무너진 집터, 사람들이 떠난 자리에도 끝까지 남아 숨은 불꽃을 찾고 있었습니다.
 
 

 

관련기사

축구장 면적 740배 '잿더미'…커지는 피해에 망연자실 체육관 생활 최소화…'공공 연수원' 이재민 임시 숙소로 3곳서 시작된 산불…'인제 발화점' 놓고 다양한 추정만 한 해 농사에 농기계까지 불에 타…보험 없어 보상 막막 관광객 끊기고 예약 취소 잇따라…산불에 지역경제 '휘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