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사단, '윤중천 동업자' 소환…포렌식센터 3번째 압수수색

입력 2019-04-08 21:09

오랫동안 동업…유력인사 로비 정황 알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랫동안 동업…유력인사 로비 정황 알 가능성


[앵커]

'김학의 의혹 수사단'이 김 전 차관에게 뇌물을 준 것으로 의심받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주변 인물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오늘(8일)은 윤씨가 뇌물을 준 시점에 같이 사업을 했던 인사를 불러 수상한 정황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서울 동부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김민관 기자, 수사단이 소환한 인물은 윤씨와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에 있는 사람입니까?

[기자]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한때 사업을 같이 했던 '동업자' A씨 입니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건설 회사를 함께 운영한 건데요.

이들이 동업한 기간은 윤 씨가 김 전 차관에게 뇌물을 준 시점으로 보는 2005년부터 2012년에 묘하게 겹쳐 있습니다.

[앵커]

검찰은 당시 윤 씨가 유력 인사 등을 상대로 로비를 했는지 여부에 집중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윤 씨는 A씨와 공동 대표로 있으면서 골프장 클럽하우스 공사 등 여러 사업을 따냈습니다.

수사단은 A씨와 윤 씨가 함께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유력 인사를 상대로 로비를 했는지 여부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골프장 공사를 따내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로비를 했던 윤 씨가 재판에 넘겨진 일도 있습니다.

[앵커]

수사단이 오늘로 세번째 경찰청 압수수색을 했죠? 어떤 의혹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게 됩니까?

[기자]

수사단은 경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에 대해 지난주 이후 모두 3차례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김학의 의혹과 관련된 자료가 가장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인데요.

이 자료를 토대로 뇌물 혐의 뿐 아니라 경찰 수사 과정에서 외압 때문에 검찰로 전달되지 않는 증거가 있는지도 찾을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곽상도, "표적 수사" 감찰 요청에…진상조사단 "외압" 반발 '속전속결' 김학의 사표 수리에…감찰·징계 '권한 상실' '경찰 포렌식센터' 수색 계속…과거 수사자료 확보 주력 감찰조사로는 한계…'김학의 출금조회 법무관' 수사키로 김학의 자택·원주 별장 압수수색…뇌물·성범죄 동시 겨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