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차관 임명 전 대면조사 요구…김학의가 거부"

입력 2019-04-02 20:21 수정 2019-04-02 23:46

대면 조사 거부에도 검증 종료 의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면 조사 거부에도 검증 종료 의혹


[앵커]

저희 취재진과 인터뷰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김학의 전 차관이 거부해 대면 조사를 못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범죄 의혹이 불거진 고위 공직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면담 요구를 거부하는데도 중용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입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학의 전 차관의 임명을 놓고 검증 문제가 불거지자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본인이 아니라고 했다"는 해명을 내놨습니다.

[이상일/당시 새누리당 대변인 (2013년 3월) : 청와대에서는 본인이 부인하는데 어쩔 도리가 없었다. 경찰이 수사하는 걸 알았다면 본인이 차관직을 고사했어야 한다는 등의 변명을 하고 있는데…]

그런데 당시 청와대가 정작 김 전 차관에 대한 대면 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김학의 전 차관을 대면 조사하려 했지만 나오기로 했던 김 전 차관이 안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조사가 계획됐던 날은 청와대의 선임 발표가 있기 5일 전이었습니다.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요구한 대면 조사를 김 전 차관이 거절했는데도 그대로 검증을 끝내 버렸다는 얘기가 됩니다.

검증을 맡았던 조응천 의원은 "동영상 의혹을 넣은 최종 검증 보고서를 올린 뒤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본인이 아니라는데 왜 음해하냐고 질책했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뇌물·성범죄·직권남용…김학의 3가지 의혹 '공소시효'는? 닻 오른 '김학의 수사'…"윤중천 관련 사건 전부 검토할 것" 한국당, '김학의 특검법' 발의…여 "물타기 정치공방" 박영선-황교안 '김학의 동영상' 진실공방…쟁점은? 김학의 취임날 '경질' 된 김기용 전 청장 "사퇴 배경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