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사단장에 '특수통' 여환섭…뇌물·청와대 외압 등 조준

입력 2019-03-29 20:19 수정 2019-03-29 21:42

검찰 "단장 수사능력 높이 평가"…법무장관도 추천
공정성 위해 외부 '수사 점검위'도 꾸리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단장 수사능력 높이 평가"…법무장관도 추천
공정성 위해 외부 '수사 점검위'도 꾸리기로


[앵커]

김학의 전 차관의 의혹을 파헤칠 수사단 관련해 취재 기자와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버들 기자. 먼저 여환섭 검사장이 수사단장을 맡게 된 배경이 뭡니까?

[기자]

'수사 능력을 높이 샀다'는 게 검찰의 공식 설명입니다.

여 단장은 대검 중수부 과장과 중앙지검 특수부장,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 등을 거친 '특수통'으로 현대차 비자금 사건 등 큰 수사를 많이 했습니다.

[앵커]

법조계에서는 벌써 적임자다라는 평가도 벌써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사 능력'만으로 단장을 고르기에는 이 사건에 대한 의혹이 크고 워낙 이목도 집중돼 있는데. 다른 부분도 고려한 부분도 있겠죠?

[기자]

현재 수사 권고된 대상이 다 전직 검사들입니다.

이 때문에 수사 대상들과의 관계가 당연히 고려됐을 걸로 보입니다.

연세대를 졸업한 여 단장은 김학의 전 차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이중희 변호사와 일단 학연은 없습니다.

2008년 김 전 차관이 춘천지검장일 때 춘천지검 부부장검사로 근무한 연이 있는데, 검찰은 '전혀 문제 없다'는 입장입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여 단장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단장을 포함해 모두 13명인데, 예상보다 수사단 규모가 크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만큼 규명할 사안이 많은 걸까요?

[기자]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넘긴 자료에 대해 '수사 권고로 이어지게 된 증거가 충분치는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다만 워낙 오랫동안 의혹을 산 사건인데다 당초 '별장 성범죄'에다 뇌물, 경찰에 대한 수사 방해, 나아가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이 더해진만큼 검찰이 그 규모에서부터 진상규명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문무일 검찰총장 얘기 함께 들어보시죠.

[문무일/검찰총장 : 검찰이 1·2차에 걸쳐 수사를 하였으나 의혹을 다 불식시키지 못하였던 이력이 있습니다. 국민들의 의혹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이번엔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건데, 이번 수사단 수사 결과에 대해서도 다시 들여다 본다고요?

[기자]

문 총장은 수사단 구성을 지시하며, 수사가 마무리된 후에 수사가 적법하고 적정하게 진행됐는지 외부 인사들로 구성된 '수사 점검 위원회'에 검토를 맡기도록 했습니다.

검찰은 객관성,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수사는 바로 진행되는 거겠죠? 핵심 쟁점을 짚어볼까요.

[기자]

대검찰청은 과거사위와 진상조사단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곧바로 수사단에 보낼 예정입니다.

이를 받아 수사단이 자료를 검토하면서 조사 대상 등을 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전 차관의 뇌물 혐의와 관련해 '수천 만원을 줬다'는 윤중천 씨의 진술을 계좌 추적 등을 통해 확인하게 될텐데, 돈을 주고받은 시기와 그 대가성을 따져야 합니다.

당시 청와대의 수사 방해 의혹의 경우 청와대와 경찰 양쪽 관계자들의 입장이 워낙 다른데요.

이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영선-황교안 '김학의 동영상' 진실공방…쟁점은? 대통령 수사 지시 직후 '출금 조회'…김학의 치밀한 준비? 박영선 "'김학의 CD' 미리 알려"…황교안 "만남 기억 안 나" 한국당 "새빨간 거짓…박영선 허위사실 유포 고발" 반발 검찰, 김학의 뇌물수수 의혹 '특별수사단' 구성 박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