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지열발전소가 포항 지진 '촉발'…줄소송 예고

입력 2019-03-21 0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1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지열발전소가 포항 지진 '촉발'…줄소송 예고

2017년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게 아니라는 정부조사단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진앙 인근에 있는 지열 발전소에서 땅속 깊이 구멍을 뚫고 고압으로 물을 주입했는데, 여기서 발생한 작은 지진들이 단층을 자극해 포항 지진을 일으켰다고 결론냈습니다. 정부를 상대로 한 대규모 손해배상청구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2. 5·18 당시 '기관총 사망 47명' 문건 첫 확인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광주 시민 47명이 기관총에 맞아 숨졌다는 군 기록이 30여년만에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국방부는 이같은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감추고 국회에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를 숨긴 배경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3. 정준영 오늘 구속 여부 결정…승리 입대 연기

몰카 동영상을 불법 촬영하고 유포한 혐의를 받는 방송인 정준영 씨에 대한 구속 여부가 오늘 결정됩니다. 성접대 의혹 등 클럽 버닝썬 수사와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는 가수 승리의 입대 연기는 확정됐고 마약 유통 혐의를 받고 있는 동업자 이문호 씨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이 다시 신청될 것으로 보입니다.

4. '국회의원 2명' 4·3 보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

4.3 재보궐선거의 공식선거운동이 오늘부터 선거 전날까지 13일동안 진행됩니다. 이번 선거는 경남 창원 성산 등 국회의원 지역구 2곳, 경북 문경 등 기초의원 3곳 등 5곳에서 실시되는 선거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목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정부조사단 "포항지진은 인재…지열발전이 '촉발'" 결론 배상금도 '지각변동'…포항 시민 수조원대 소송 가능성 5·18 검시보고서 "기관총 사망자 47명" 원본 첫 확인 5·18 '기관총 사망' 공식기록…그들은 왜 서둘러 숨겼나 '불법 영상 유포' 정준영 구속 여부 결정…승리 입대 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