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접대 의혹' 건설업자 "한상대 전 검찰총장에 돈 건네"

입력 2019-03-06 20:57 수정 2019-03-06 22: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검 진상조사단은 이 사건의 부실 수사에 당시 검찰 인사들이 관여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김학의 전 차관에게 성접대를 한 의혹을 받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를 여러차례 불러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윤 씨가 조사 과정에서 한상대 전 검찰총장에게도 수천만원을 건넨 사실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성접대 의혹이 제기된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별장입니다.

대검 진상조사단은 이 별장에 김 전 차관은 물론 다수의 법조계 인사들이 드나든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윤 씨는 일부 인사들과는 골프를 치고 술자리를 하는 등 개인적인 친분도 유지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중에는 김 전 차관 수사를 맡은 검찰 지휘라인의 대검 간부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조사단은 윤 씨로부터 한상대 전 검찰총장에게 수천만원을 건넨 적이 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윤 씨는 대가를 바라고 준 돈이 아니었고, 후원 차원이었을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실제 2013년 수사 당시 윤 씨의 별장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상대 전 총장의 명함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검찰은 한 전 총장과 관련한 내용을 윤 씨에게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조사단은 김 전 차관을 윤 씨에게 소개해준 것도 한 전 총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 전 총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부터 2012년까지 검찰총장을 지냈습니다.

당시 대전고검장을 지냈던 김 전 차관은 박근혜 정권 출범 직후 법무부 차관으로 내정됐습니다.

변호사로 활동 중인 한 전 총장은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한상대 법률사무소 직원  : 해외 가셨어요. 거의 해외에선 전화 못 받으세요.]

대검 진상조사단이 당시 윤 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던 법조계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핵심인물에게서 확보한 '디지털 파일'…사건 열쇠 될까 '검찰서 무혐의' 김학의 사건 반전?…경찰, 3만건 증거 누락 "유우성 사건, 검찰이 증거조작 방치" 과거사위, 사과 권고 과거사위 "검찰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방치…총장 사과해야" 국정원이 정한대로 법무부가 포상…'간첩 조작' 공범이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