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음 주 초 2차 북미회담 장소·날짜 발표…엄청난 진전"

입력 2019-02-01 07:10 수정 2019-02-01 10:38

북·미 막판 실무협상…비건 대표 3일 방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미 막판 실무협상…비건 대표 3일 방한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다음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장소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2월 말 베트남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다시 만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김정은 위원장이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 시설의 폐기를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북미정상회담의 일정은 확정이 된 것으로 보이고 공식 발표만 남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의제 등을 조율하게 될 북미 실무협상도 곧 시작이 되는데요. 미 국무부가 비건 특별대표가 오는 3일에 서울로 출장을 갈 것이라며 이후 북측과 후속 회담이 있을 것임을 밝혔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출입기자들 앞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북한과 2차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해 합의했나요?) 그렇습니다. (공유해줄래요?) 곧 발표할 것입니다. 다음 주 초에 발표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기자들을 향해 "여러분 대부분이 그 장소가 어디인지 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 베트남을 회담 장소로 사실상 지목한 것입니다.

앞서 백악관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에 열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언론인터뷰에서 2월 말 개최를 재확인하면서 아시아의 모처에서 회담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한과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장소와 날짜뿐 아니라 회담의 의제와 그 합의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비건 특별대표는 오는 3일쯤 우리측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날 예정입니다.

이후 4일쯤에는 북측 실무협상 대표인 김혁철 전 스페인 대사와 회담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차 정상회담 때 내놓을 북미 간 합의가 막판 조율만을 남겨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비건 특별대표는 미국의 한 대학 강연에서 지난해 10월 폼 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 시설의 폐기를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폼페이오 "2월 말 2차 북·미 회담…아시아에 준비팀 파견" "미, '북 비핵화 유도' 수조원대 경제패키지…곧 최종조율" 현금 계좌? 맥도날드 평양점?…'상응조치' 방식 솔솔 2차 북·미 정상회담서 '비핵화 시간표' 나온다…의제 윤곽 일단 미래핵부터 처리…'단계별 비핵화 시간표' 의미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