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변 핵시설 폐기 먼저 논의할 것…미, 상응조치 준비"

입력 2019-01-31 20:46 수정 2019-02-01 0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가 우선적인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외교부 고위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또 미국도 이에 따른 상당한 상응조치를 준비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2월 말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영변 핵시설 폐기' 문제가 가장 우선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이 먼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얘기한만큼, 논의는 영변에 먼저 집중된 뒤 다른 사안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변 핵시설 폐기'는 지난해 9월 남북정상이 합의한 평양공동선언문에도 언급된 바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과 미국 모두 "영변 핵시설을 폐기하는 것은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아주 중요한 진전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도 이에 상응하는 상당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인도적 지원과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등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재개와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미국이 꺼내기 어려울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또 이 당국자는 "체제보장 내지 미국과의 관계개선, 그리고 핵을 포기해서 이뤄질 인민들의 생활수준 향상, 이 모든 것에서 평화체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평화협정 체결' 문제를 꺼낼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이 당국자는 남은 한 달이 비핵화와 상응조치의 디테일을 결정할 중요한 시기가 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폼페이오 "2월 말 2차 북·미 회담…아시아에 준비팀 파견" "미, '북 비핵화 유도' 수조원대 경제패키지…곧 최종조율" 현금 계좌? 맥도날드 평양점?…'상응조치' 방식 솔솔 2차 북·미 정상회담서 '비핵화 시간표' 나온다…의제 윤곽 일단 미래핵부터 처리…'단계별 비핵화 시간표' 의미는?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