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타면제 전북] "경제 활성화 물꼬"…일제히 환영

입력 2019-01-29 15:59

"다양한 사업 추진해달라"…환경단체 "예산 낭비·환경 영향"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다양한 사업 추진해달라"…환경단체 "예산 낭비·환경 영향" 우려

전북의 2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대상에 이름을 올리자 29일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경제계, 정치권이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새만금국제공항 건립'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의 예타 면제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휘청였던 군산시는 경기가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두 사업이 속도를 내고 군산에 국제공항, 항구, 철도를 갖춰지면 기업이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은 지역의 새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전병순 부안군 부군수 역시 "새만금 신공항은 부안에서 치러질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며 "공항에 이어 열차 등의 인프라도 확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권과 시민·사회단체는 환영 입장과 함께 다양한 사업 추진을 주문했다.

임영길 전주상공회의소 기획조사팀장은 "새만금국제공항과 상용차 사업은 전북의 발전을 앞당길 것으로 확신한다"며 "2023 세계잼버리대회와 전북 금융도시 조성에 새만금공항은 필수이고, 공항건설로 '항공교통 오지'라는 오명도 떨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김희철 전북애향운동본부 사무처장은 "지금껏 국토 균형발전과 소외된 전북 몫 찾기를 주장해 온 애향운동본부 입장에서는 이번 예타 면제 발표가 더없이 반갑다"면서 "예타 면제를 시작으로 전북 경제가 살아나고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대체로 환영하면서도 여야 간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성명을 내 "당과 전북도가 청와대 및 정부와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 통해 끌어낸 성과"라며 "20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전북경제의 활로가 열리는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며 "적기에 사업이 완성되도록 조기에 예산을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환영한다"면서도 "전북에 선물을 주려고 했다면 추가로 1∼2개의 대형 숙원사업에 대해서도 예타 면제를 했어야 옳다"고 지적했다.

전북도의회는 "새만금을 동북아 물류 중심지, 환황해권 경제 중심지로 키우고 전북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한 대체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반색했다.

예산 낭비와 환경 영향을 우려하는 반응도 나왔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새만금국제공항은 처음부터 부풀려진 수요조사 자료를 근거로 추진됐다"며 "예산 낭비나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등을 정확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선심성 예타 면제를 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든다"며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사회간접자본의 유입은 이해하지만, 무안과 청주공항 사례에서 알 수 있듯 국제공항이 지역 경제 회생에 기여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분 동의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시민단체들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추진 중단해야" [예타면제] 33개 신청 사업 중 23개 사업 면제…기준은 '지역균형' '예타 면제 발표' 긴장감…"지역경제 활력" vs "퍼주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