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승태, 신병 결정 갈림길…인사 불이익 문건 'V 체크' 인정

입력 2019-01-14 20:47 수정 2019-01-15 00:17

'이규진 수첩', 제2의 안종범 수첩되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규진 수첩', 제2의 안종범 수첩되나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오늘(14일) 2번째로 검찰에 소환돼서 지금까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조사 이후에 '신병 처리' 방향이 어느 정도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검찰청을 잠깐 좀 연결하겠습니다.

이가혁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오늘 소환은 비공개로 이뤄졌습니다.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공개 소환을 했을 때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안전 문제를 고려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오전에 양 전 대법원장은 지하 주차장을 통해서 청사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지금은 1차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15층에 마련된 특별조사실에서 변호인 2명과 함께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앞서 검찰이 이른바 '말 안듣는 판사들'에게 인사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도 조사를 했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새롭게 확인된 내용도 있다면서요?

[기자]

네, 앞서 저희는 이 문제 판사로 분류된 이들에게 어떤 인사 불이익을 줄지, 어떤 인사적 불이익을 줄지 방안이 여럿 담긴 문건에 양 전 대법원장이 직접 'V자 체크'를 하면서 지시를 했다 이런 의혹을 보도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차 조사 때 검찰이 이 문건 내용을 토대로 추궁을 하자, 양 전 대법원장은 '직접 V자 체크를 한 사실'은 인정했다고 합니다.

다만 판사 탄압이 아니라 '정상적인 인사 권한을 행사한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해명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앵커]

양 전 대법원장에게 직접 보고를 했던 이규진 부장 판사의 '업무 수첩'도 주목을 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검찰은 오늘 양 전 대법원장이 이규진 판사를 통해서 헌법재판소 내부의 민감한 정보들을 유출하려했다, 유출했다 이런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규진 판사가 제출한 이 수첩을 통해서 이런 의혹을 규명할 수 있다고 보고, 실제로 여러차례 이 수첩 내용을 제시하면서 질문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수첩에는 대법원장의 지시사항으로 보이는 한자로 '大'자가 여러곳에 적혀 있는데, 이렇듯 양 전 대법원장의 지시로 보이는 흔적들이 꼼꼼하게 기록이 돼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이규진 수첩에 '大'자 표시…양승태 수사 스모킹건? 양승태, 사흘 만에 검찰 재소환…"조서 검토만 13시간" 양승태, 일부 사실관계 인정…추가 소환은 '비공개' 양승태, 14시간 넘게 검찰 조사…"기억 안 나" 혐의 부인 무너진 사법신뢰, 사상 첫 대법원장 소환…'양승태 조사' 상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