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 '전두환 재판'…이번엔 "독감" 이유로 불출석할 듯

입력 2019-01-07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고 조비오 신부를 비난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씨의 재판이 오늘(7일) 광주에서 열립니다. 전씨의 아내 이순자 씨는 최근 "남편은 민주주의의 아버지"이고 "광주는
치외 법권 지역"이라고 말하면서 다시 큰 논란을 일으켰죠. 수 차례 재판 연기를 요청했던 전씨는 오늘도 독감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진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두환 씨는 회고록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고 조비오 신부를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했습니다.

5월 단체와 유가족은 이런 전 씨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고 지난해 5월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하지만 8개월 동안 재판은 제대로 열리지 못했습니다.

전 씨 측이 재판을 계속해서 연기시키고 관할 다툼도 거듭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8월 첫 재판에는 알츠하이머병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대법원이 관할 신청을 최종 기각하면서 광주에서 오늘 재판이 열리게 됐지만 전 씨는 또다시 재판 연기신청을 했습니다.

[정영규/광주 동구 학동 : 와서 반성하고 용서를 구해야죠.]

지난해 2차례에 이어 세 번째로 이번에는 독감과 고열을 이유로 출석이 불가능하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대신 전 씨 측 변호사가 재판에 출석해 독감 진단서를 제출하고 사정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재판부는 내일 전 씨의 출석 여부와 사유를 검토한 뒤 강제 구인을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순자 "전두환, 민주주의 아버지"…여야 비판 속 한국당 '침묵' 전두환도 "미국식 민주주의 했다"…과거 인터뷰 보니 "전두환, 5·18때 광주 찾아 진압 논의"…천금성 저서 기록 [팩트체크] 과장·왜곡·궤변…이순자 인터뷰 뜯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