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카풀 반대" 전국 택시 절반 멈춰…서울 운행률 60%·경인 40%대

입력 2018-12-20 16:54

국토부 "집회 참여로 멈춘 택시 늘어나…저녁까지 택시 부족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토부 "집회 참여로 멈춘 택시 늘어나…저녁까지 택시 부족 우려"

"카풀 반대" 전국 택시 절반 멈춰…서울 운행률 60%·경인 40%대

택시업계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발해 대규모 3차 집회를 연 20일 오후 전국의 택시 절반가량이 운행을 멈춰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출근 시간대 영업을 끝낸 수도권 택시와 지방에서 상경한 택시들이 집회에 참석하면서 오전보다 운행률이 더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전국의 택시 운행률은 전날의 50% 수준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현재 구축 중인 택시운행정보시스템(TIMS)과 이를 보완하는 지자체 택시운행 데이터 등을 종합한 결과 19일보다 택시운행률이 50% 정도 줄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 서울의 택시 운행률은 전날의 60% 수준으로 조사됐다. 서울의 택시운행률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택시운행정보시스템(STIS)을 통해 비교적 정확하게 집계된다.

경기·인천 지역의 택시 운행률은 서울보다 낮은 40∼50% 수준으로 파악됐다.

전남·경북 지역의 택시 운행이 전날과 비슷한 수준인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지역들은 모두 평균 50% 수준의 택시 운행률을 나타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 운행률은 지난 1·2차 운행중단 때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더 많은 택시가 운행중단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시작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가 끝난 뒤 오후 4시부터 참석자들이 여의도 은행대로와 마포대교를 지나 마포역까지 행진하면서 서울 등의 택시 운행이 저녁까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지하철 1∼8호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의 '집중배차시간'을 출퇴근 시간대에 30분씩 연장하는 등 지자체들이 교통대란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지난 13일 각급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불법 택시휴업이나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하라는 지침을 전달했다.

또 지난 17일에도 지자체 택시 담당자를 모아 지역별 운행중단 상황을 파악하며 대중교통 대책을 마련할 것과 시민 불편이 없도록 홍보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종 등 몇몇 지자체에는 집회 참석을 위해 택시들이 휴업계를 제출해 허가했고, 서울의 경우 비번인 법인택시 위주로 오늘 집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지자체와 상황을 공유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카풀 반대' 택시 파업일에 차량공유업계 '공짜·할인'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업계 대규모 집회…시민들 불편 '카풀 반대' 전국서 택시 멈췄다…제주 관광객·직장인 발 동동 덩치 커지는 '승차공유'…택시업계 "생계 위협" 반발 정부 내년 경제활력 올인…6월까지 예산 61% 풀고 자동차 개소세 인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