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국 "삼성물산 회계, 면밀히 검토"…고의 분식 '의도' 쟁점

입력 2018-11-14 20:16 수정 2018-11-14 22: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융당국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고의성을 인정하면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한 논란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당시에 분식회계가 결국 두 회사의 합병, 즉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 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냐 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14일) 삼성 지배구조의 핵심인 삼성물산도 감리할 것이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금융당국은 일단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2015년 7월 제일모직 한 주당 삼성물산 세 주를 바꿔주는 조건으로 두 회사가 합병합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당시 제일모직 대주주였지만 삼성물산 지분은 보유하지 않았습니다.

그룹내 지배력을 키우려면 삼성전자 대주주인 삼성물산 지분율이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제일모직 가치가 높을수록, 삼성물산 가치가 낮을수록 합병 시 유리한 것입니다.

삼성바이오는 합병 전 제일모직 자회사로, 삼성바이오 가치가 오르면 제일모직도 오릅니다.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 분식회계가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됐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일단 두 회사 합병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이전의 일이고 이번 심의 대상은 아니었다고 선을 긋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모회사가 된 삼성물산 감리도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재무제표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감리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논란 대상인 삼성바이오 특혜상장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설지도 관심입니다.

박상기 법무장관은 앞서 국회 예결위에 출석해 단서가 나오면 수사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 결론…주식 거래정지 거래소, '회계기준 위반' 삼성바이오 매매거래 정지 삼성바이오 "회계처리 '적법' 확신…행정소송 제기할 것" '고의 분식회계' 결론에 삼성바이오·업계 '충격' 바이오 대표주 삼성바이오 거래정지…증시 '충격파'에 촉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