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징용 소송 지연 '시나리오'…"임종헌이 지시" 검찰 진술

입력 2018-11-02 20:19 수정 2018-11-02 20:22

차한성 당시 행정처장에게 '문건' 보고된 정황
검찰, 양승태 전 대법원장 개입 여부 수사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차한성 당시 행정처장에게 '문건' 보고된 정황
검찰, 양승태 전 대법원장 개입 여부 수사 중

[앵커]

'강제 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소송 관련 소식입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가 2015년 5월까지를 이 소송의 소멸 시효로 해석하고, 이 때까지 확정 판결이 안 나오게 미루는 계획을 짰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나리오' 문건을 만들라고 지시한 사람이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라는 진술이 나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배상 소송과 관련해 작성된 '장래 시나리오 축약' 문건에는 일본 기업의 소송과 보상 부담을 줄이는 방안이 담겨 있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이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지시로 작성됐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2013년 12월 1일 소송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청와대와 외교부, 법원행정처 관계자 등이 만난 직후, 당시 기조실장이던 임 전 차장이 A심의관에게 '해외 사례를 참고해 사건 전개 방향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입니다.

A 심의관은 외교부 자료 등을 토대로 문건을 작성했고, 차한성 당시 법원행정처장 등에게도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에 대한 구속 영장 청구서에도 이같은 진술 내용을 적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게까지 보고됐을 것으로 보고 수사 중입니다.

한편 구속된 임 전 차장은 줄곧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양승태 대법, 강제징용 배상 소멸시효 넘겨 '추가소송 봉쇄' 정황 1억원 배상 대신…재단 설립해 '수백만원에 무마' 검토도 대법 "강제징용은 불법, 1억씩 배상"…13년 만에 '승소' 마침표 "나 혼자 남아 슬프다…" 98세 이춘식 할아버지의 눈물 '65년 체제' 요동…일 정부, 주일 한국대사 '초치' 항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