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임종헌 소환조사 마무리…금주 중 영장 청구할 듯

입력 2018-10-23 16:33

"박, 사법농단 핵심 중간책임자…충분한 조사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사법농단 핵심 중간책임자…충분한 조사 필요"

검찰, 임종헌 소환조사 마무리…금주 중 영장 청구할 듯

검찰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구속영장을 이번 주 중 청구할 전망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차장검사)은 지난 20일을 마지막으로 임 전 차장을 네 차례 조사하고 진술 내용을 정리하면서 그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임 전 차장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윗선'으로 직행하는 길목에 해당하는 만큼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차장이 조사 기간 내내 사실관계를 다투거나, 인정하더라도 죄가 되지 않는다며 사실상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유지한 점도 구속수사 의견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검찰 관계자는 "임 전 차장은 (사법농단 의혹의) 핵심 중간책임자"라며 "충분한 조사가 돼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압수수색 등 전·현직 판사들 강제수사에 유난히 인색한 법원의 태도에 비춰 구속영장 발부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온다.

법원은 임 전 차장이 연루된 의혹과 관련해 이미 여러 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하며 '죄가 되지 않는다'는 예단을 내비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와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관여 여부 조사가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이달 초 우 전 수석의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재판 거래 관여 의혹에 대한 기본 입장을 현장에서 청취했으나, 정식 소환조사는 여전히 필요하다는 방침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임 전 차장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향후 수사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관측한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국정감사에서 '연내 수사 마무리' 희망을 밝혔지만 수사팀 내부에서는 법원을 상대로 한 수사의 현실 여건상 신속한 사건 마무리에 어려움이 많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검찰 관계자는 "(사법농단 의혹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수사다 보니 난점이 많다"며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임종헌 3번째 불러 조사…추가소환 후 구속영장 검토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9시간 만에 검찰 재출석…질문엔 '침묵' 포토라인 선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윗선 수사' 분수령 '재판거래 의혹' 조사 주목…사법농단 '윗선 밝혀질까? 양승태 사법부 임창용·오승환 원정도박 재판 뒤집은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