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양승태 USB 확보…사법농단 '윗선' 수사 새 국면

입력 2018-10-02 0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법 농단 사건의 정점에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해 9월 퇴임하면서 가지고 나온 USB 두 개를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재임 중에 사용한 뒤 복구 불가능하게 폐기한 컴퓨터 안의 문서 파일 등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동안 막혀있던 윗선에 대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습니다.

이가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30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압수수색 도중 검찰은 서재에 보관 중이던 USB 두 개를 제출받았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재직 중 사용하다 퇴임하며 복구 불능이 된 컴퓨터의 파일을 이 USB에 복사해 가지고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 측이 순순히 건넸다는 점에서 '이미 의미 있는 자료는 없앤 것 아니냐'는 시각과 동시에 '사법 농단' 의혹을 밝힐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검찰은 이 USB와 함께 같은 날 실시한 차한성,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 중입니다.

압수수색 성과와 별개로 법원이 이들을 강제 수사할 필요성가 있다고 본 만큼,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재판 거래 등 주요 혐의를 소명할 관련자 진술과 물증을 확보했다'며 윗선 소환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과 대법관 3명에 앞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우선 소환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 전 차장은 일제 강제징용 재판, 판사 뒷조사 등 대부분 의혹에서 이름이 등장하는 핵심 인물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양승태 USB 확보…'사법농단 개입' 결정적 증거 될까 '양승태 대법' 행정처장 3명도 수사선상에…혐의는? '양승태 대법' 행정처장 3명도…'윗선' 강제수사 급물살 '사법농단' 유해용 영장에…장문으로 '기각' 설명한 법원 문무일 총장 "검찰개혁 계속 노력해달라…본연 역할에 충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