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동상에 발길질 후 '오리발'…대만·중국 반일감정 폭발

입력 2018-09-11 21:25 수정 2018-09-11 23: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의 한 우익 인사가 대만 위안부 소녀상에 발길질을 한 영상이 공개되면서 대만과 중국인의 반일감정이 폭발했습니다. "굳은 몸을 스트레칭한 것"이라는 변명이 더욱 분노를 키웠습니다.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 남성이 소녀상을 향해 발길질을 합니다.

손으로 삿대질도 서슴지 않습니다.

대만 국민당 당사 앞에 세워진 대만의 첫 위안부 소녀상 앞 폐쇄회로TV에 지난 6일 찍힌 영상입니다.

화면속 인물은 '위안부진실 국민운동조직'이란 일본 우익단체의 간부인 후지이 미쓰히코입니다.

이날 국민당 측에 항의 서한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소녀상에 폭력적 행동을 이어간 겁니다.

그는 대만 위안부가 20~30만명에 달했다는 기술이 사실과 다르다며 공개토론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몸이 뻣뻣해 스트레칭을 했을 뿐"이라는 발뺌에 대만은 격앙했습니다.

[셰룽제/대만 국민당 타이난시당 부주임위원 : 후지이, 당신이 아직 대만을 떠나지 않았다면 당국에 당장 추방을 요청하겠습니다.]

일본의 대사관격인 일본대만교류협회 앞에는 시민이 몰려들어 계란과 페인트를 던지며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중국 환구시보는 "결코 이런 망나니가 동아시아의 옛 상처를 새로 들춰내 소동을 일으키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과 무역전쟁 해법으로 일본과 경제협력을 노리는 중국은 다음달 아베 총리의 방중을 앞두고 반일 감정 확산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화면출처 : 타이난시 국민당 CCTV)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피해자 요구 vs 한일 관계'…정부, 화해치유재단 처리에 고민 유엔 '위안부문제 해결' 촉구에 일본 "한일합의로 대응중" 반박 유엔 "일, 위안부 피해자 만족할 형태로 사죄·보상 안했다" "노동자상 다시 세울 것"…광복절 포위당한 일본영사관 "참혹한 역사, 기록보존 더 노력"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