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반도 운명의 9월…북 9·9절→남북정상회담→유엔총회 어디로?

입력 2018-08-31 14:14

빅딜이냐 vs 대치냐 '분수령'…한국 비핵화로드맵 제시 등 중재외교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빅딜이냐 vs 대치냐 '분수령'…한국 비핵화로드맵 제시 등 중재외교 필요

한반도 운명의 9월…북 9·9절→남북정상회담→유엔총회 어디로?

한반도 정세가 9월에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북한과 미국 간 비핵화-평화체제 협상이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한 채 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가들의 '빅 이벤트'들이 몰려 그로 인한 정세 변화가 클 것으로 보여서다.

일단 북한의 70주년 정권수립일(9·9절) 이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은 불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한에 비핵화 진전은 물론 중국의 전향적인 태도변화가 있어야 방북 허가를 할 것이라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미 행정부는 한미 연합훈련 재개 카드도 만지작거리는 기색이다.

외교가에선 차후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더디지만 꾸준하게 이어져 온 북미 대화 기류에 큰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차후 한반도 정세에 큰 영향을 줄 다음 달 외교 이벤트들에 관심이 쏠린다.

핵심은 9·9절이다. 무엇보다 작년에 빈발했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도발을 중지하고 올들어 경제건설에 총력을 기울여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9절에 '성과'가 필요하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작금의 북미 협상 교착 정국은 김 위원장으로서도 난감한 일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9·9절 방북 여부도 큰 관심거리다. 그러나 폼페이오 방북을 불허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미 협상을 훼방 놓고 있다면서 중국 배후론을 재차 강조하고 있는 판에 북중 양국 모두 고민스러울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시 주석의 방북을 통한 북중정상회담을 계획했던 북한은 물론 중국으로서도 미국 눈치를 봐야 하는 처지다.

문재인 대통령의 9월 방북은 예정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이나, 그걸 계기로 한 우리 정부의 역할도 축소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북미 간 긍정적인 대화 흐름 속에서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계기로 9월 유엔총회에서의 종전선언 방안을 기대해왔으나, 지금으로선 쉽지 않아 보인다.

작금의 국내외 상황을 종합해 볼 때 9월의 한반도 정세가 어떠할지를 점치기는 쉽지않다.

미 행정부가 대북 압박의 고삐를 죄고 있기는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면서 북한에 전향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북한은 공식적인 대응을 삼가면서 상황 관리에 치중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북미 모두 서로 먼저 판을 깨지는 않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런데도 최대 쟁점인 핵신고 리스트 제출과 종전선언을 둘러싼 북미 공방은 진전을 이루지 못한 채 대치하는 형국이다.

이처럼 북미 협상 교착 국면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이르면 9월 중순 평양에서 열릴 남북 정상회담 준비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우리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중재 역할에 나서야 한다"며 "9·9절 이전이라도 비공식 접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일정 등을 결정해야 한다. 고위급 인사의 특사 등 형식 방북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부 한 당국자는 "북한이 워낙 대규모 행사를 앞둔 만큼 당분간 큰 변화 없이 지금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로서는 일단 남북 정상회담 관련 준비 및 주변국 협의에 집중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9월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비핵화·평화구축'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문도 있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한국이 미국·중국과 협의를 거친 종전선언과 체제보장안부터 최종적 비핵화까지 모두 담긴 비핵화 일정표를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제시하고 설득하는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전쟁으로 치달아 극도로 악화한 미중관계와 북미관계를 연계시키려는 의지를 비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북한-미국-중국 간 상호작용이 9월에 어떻게 전개될 지도 관심거리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시 주석의 9·9절 방북 여부가 주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시 주석이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담하고, 북중 전략적 연대를 강화하면서 대북제재 완화 목소리를 키운다면 미중 관계는 극도로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북미 간에 그동안 유지돼온 대화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뿐더러 미국은 대북제재의 고삐를 더 죌 공산이 크다.

외교가에선 '빅 이벤트'들이 몰린 9월을 소득없이 보낼 경우 그 이후 상황이 우려된다는 견해가 많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연방 상·하원을 포함해 주지사 등을 뽑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대북 관리 모드에 들어갈 공산이 크고, 그로 인해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 및 남북 협상에 소극적이거나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할 수 있어서다.

조성렬 위원은 "지금까지는 남북관계가 북미관계를 견인한 측면이 있지만 (진전없이) 10월로 넘어가면 북한이 남북관계조차 가능성이 작다고 판단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우리 중재외교가 힘을 발휘하기 어렵게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북일 양국 간 접촉 추이도 9월에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시간) 일본의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내각 정보관, 북한의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 책략실장이 지난달 미국에 알리지 않고 베트남에서 비밀회담을 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북일 간에 의미있는 접근이 이뤄질 가능성이 작지 않아서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북한과 다양한 루트를 통해 대화를 모색해왔고, 근래 북한은 구속했던 일본인을 이례적으로 조기 석방해 관심을 끌었다. 따라서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 북일 간에 시각차가 좁혀지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방북을 통한 북일 정상회담이 조기에 성사될 수도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부 언론 '한·미 불화설' 보도에…미 "사실과 달라" 쐐기 남한 열차로 개성-신의주 철도 공동조사, 유엔사가 불허 청와대 "한미훈련, 비핵화 상황보며 결정할 문제…미 논의요청 없어" 미 '한미훈련 카드'에 북한에 보일 반응은…한반도 정세 '고비' 통일부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관련 진전 없어…북한과 협의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