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집값 불붙은 뒤…박원순 "여의도·용산 개발 보류"

입력 2018-08-26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와 용산 개발계획을 전면 보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발표 이후 서울과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자 한달 반 만에 철회한 것입니다. 주택 시장이 안정되면 다시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싱가포르를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여의도와 용산 개발계획을 언급했습니다.

그러자 해당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습니다.

부동산 과열조짐에 국토교통부는 정부와 협의가 필요하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박 시장은 오래전부터 구상했던 일이라며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팟캐스트 / 지난달 25일 ) : 뉴욕의 맨해튼처럼 그렇게 되는데 그래서 이걸 좀 하려면 종합적인 가이드라인과 마스터플랜 아래서 진행되는 게 좋겠다.]

이러는 사이 용산과 여의도는 물론 다른 지역 아파트값마저도 크게 뛰었습니다.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서울 아파트 값이뛴 것인데 여기에 수도권 신도시 마저도 반응하며 아파트 값이 0.18% 올랐습니다.

그리고 오늘(26일) 박 시장은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구상을 철회한다고 밝혔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서울시는 여의도 용산 마스터플랜 발표와 추진은 현재 엄중한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해서 주택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보류하겠습니다.]

정부와 엇박자 논란까지 낳으며 추진됐던 여의도·용산 계획은 서울과 주변도시 부동산 값만 잔뜩 부풀려 놓은채 한달 반만에 일단락됐습니다.

 

 

관련기사

김현미 장관 "집값 급등지역 인상분, 내년 공시가격에 반영" 서울 아파트, 7달 만에 최대 상승…투기지역 추가 예고 박원순표 개발에 또 뛰는 서울 집값…'엇박자' 정책 지적 비강남권도 '껑충'…서울 집값, 7주 연속 오름세 이어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