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지원 "안희정 1심, 여성에게 은장도 품으라는 판결"

입력 2018-08-20 18:40 수정 2018-08-20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0일) 검찰이 비서 성폭행 혐의로 기소됐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게 1심 무죄 판결이 나온 데 대해 항소를 했습니다. 이제 2심 재판이 진행되는 서울고법에서 다시 유무죄 판단이 내려지겠군요. 그런데 어제 114쪽에 달하는 안 전 지사 1심 판결문 내용 전문이 공개되면서, 재판이 과연 적절했느냐를 놓고, 공방이 다시 일고 있더군요?
 

[고석승 반장]

그렇습니다. 결국 한마디로 안희정 전 지사에게는 관대하고 김지은 씨에게는 더 엄격하다라는 것이 1심 판결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주장입니다. 가령 안 전 지사에 대해서는 "권위적이거나 관료적으로 보이지 않고 참모진과 소통하는 태도를 취했다"라고 판단하면서, "위력의 존재감이나 그 지위를 남용하지 않았다"라고 본 것입니다. "~하마" 같은 다소 권위적인 말투를 쓴 적은 있지만 "그때그때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고생했어요', '감사합니다', '~줘요'와 같이 김씨를 존중하는 표현도 종종 사용했다"고 한 것이죠.

[앵커]

그러면 김지은 씨에 대해서는 어떤 부분에서 엄격하게 봤다는 거예요?

[최종혁 반장]

김지은 씨가 "강하게 저항하지 않았음"에 너무 큰 비중을 뒀다는 것이 지적입니다. 가령 최초로 간음이 이뤄졌다는 지난해 7월 30일 러시아 출장 당시, 재판부는 "고개를 숙인 채 '아닌데요' 라고 중얼거리며 소극적으로만 대응할 수밖에 없었다는 김 씨의 주장이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했는가 하면, 또 담배를 갖다주러 방에 갔다가 간음을 당했던 상황에 대해서는 "담배를 방문 앞에 놓고 문자로 알렸으면 간음에 이르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는데도, 김 씨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판단한 대목도 그렇습니다.

[앵커]

판결문을 보면 1심 재판부는 김지은 씨는 적극적으로 관계를 거부하지 않았음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데, 논란이되는 부분 중 하나가 전문심리위원들의 제안도 재판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죠.

[신혜원 반장]

바로 거기서 등장한 것이 '그루밍'이라는 개념인데요. 쉽게 말해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신뢰를 쌓아 정신적으로 길들여놓은 뒤에 성적으로 착취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재판 과정에서 전문가들은 김지은 씨의 경우 그루밍 상태에 놓였을 수 있다는 진단을 한 바 있는데, 재판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루밍은 미성년자에게 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전문직으로 활동하는 성인 여성의 경우 단기간에 그루밍이 이를 수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죠.

[앵커]

정치권에서도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같은 경우는 "여성들에게 은장도라도 들으라는 그런 식의 판결 아니냐?"라면서 비판했더라고요.

관련기사

검찰 '안희정 무죄' 항소…"법리오해·사실오인·심리미진" '안희정 무죄'에 로스쿨 학생들 비판성명 "대법 판례보다 후퇴" '안희정 무죄' 규탄 대규모 집회…김지은 씨 편지도 공개 안희정 무죄에 "'노 민즈 노' 룰 도입하자"…법 개정 움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