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침묵 강요하는 판결" 반발도…김지은씨 "끝까지 싸울 것"

입력 2018-08-14 2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 전 지사에게 무죄가 선고되자, 여성 단체들은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판결이 될 것이라면서 크게 반발했습니다. 김지은 씨는 재판에서 정조 얘기가 나올 때부터 결과가 이미 예견됐을지 모른다면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습니다.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김지은 씨를 도왔던 안희정 성폭력 사건 공동대책위원회는 곧 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의 무죄 판결을 비판했습니다.

피해자가 주체적인 여성이어서 위력에 의한 간음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재판부의 판단에 대해 "성적 자기결정권이 없는 것이 아니라 침해당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김혜정/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 성적 자기결정권이 있어서 가해자가 무죄라면, 성적 자기결정권이 있는 모든 사람은 피해자가 될 수 없다는 기적의 논리입니다.]

1심 재판부가 성폭력이 일어난 그때, 그 공간에서 벌어진 힘의 행사에만 초점을 맞춰 위력의 의미를 좁게 해석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성폭력 피해자의 사정을 두루 살피는 최근 대법원 판례의 흐름과 맞지 않다는 겁니다. 

[권김현영/여성학자 : 헛기침만으로도 눈빛만으로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어갈 수 있는 것 바로 그것이 권력이 가지고 있는 특권적 지위입니다.]

김지은씨는 입장문을 내고 "재판정에서 '피해자다움'과 '정조'를 이야기할 때, 결과는 이미 예견됐을지 모른다"며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대규모 여성 집회를 잇달아 개최한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공식카페 회원들은 "앞으로 있을 5차 시위 때 여성들의 분노를 보여주자"며 참가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안희정, 1심 선고공판 출석…"지금 드릴 말씀 없다" '1심 무죄' 안희정 "죄송하고 부끄럽다…다시 태어나겠다" 안희정 '성폭력' 모두 무죄…법원 "김지은 주장 납득 어렵다" 검찰 "안희정 무죄 선고 납득 어렵다…항소심에서 입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