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유차 제재 합의"…수도권 미세먼지 퇴출 '의기투합'

입력 2018-07-06 21:20 수정 2018-07-06 23:26

미세먼지 해결 정책간담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세먼지 해결 정책간담회

[앵커]

환경부 장관과 수도권의 광역 자치단체장들이 오늘(6일) 한 데 모였습니다. 미세먼지를 퇴출시키는 데 힘을 합치기로 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앞으로 경유차 제재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주 임기를 시작한 서울과 인천, 경기도 광역자치단체장 3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같은 당 소속이라는 점을 살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환경부와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겨냥한 것은 경유차입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경유차 퇴출을 검토하고 경유 버스를 친환경 버스로 바꾸는 일은 굉장히 미세먼지 해결하는 데 중요한 첫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수도권에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를 도입합니다.

수도권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지는 날 노후 경유차 등 낮은 등급의 차량은 운행을 제한시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더 나아가 4대문 안에서 평소에도 이 차량들의 통행을 막기로 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을 막기 위해 비상저감조치 당일에는 3개 시도가 함께 대중교통 운행 횟수를 늘립니다.

또 2022년부터는 새로운 경유 버스 도입을 막고, 2027년까지 기존 버스들도 전기와 수소 버스 등으로 바꿀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자치단체장은 현재 휘발유의 85% 수준인 경유값을 조정하는 방안도 환경부에 건의했습니다.

환경부도 기재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혀 경유값 인상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환경부·수도권 단체장 "2천만 시민에 푸른하늘 돌려주자" 환경부, 벤츠·아우디 경유차 3만대 '유해가스 배출조작' 조사 미세먼지 배출원 '경유차'…독·프와 퇴출 정책 비교해보니 "먼지 줄이기, 민간도 차량 2부제 해야" 커지는 목소리 자동차 배출가스 5개 등급 분류…등급 낮으면 '도심' 제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