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회담 잘 되면 다음엔 백악관" 트럼프, '후속편' 예고도

입력 2018-06-08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할 의사도 내비쳤습니다. '싱가포르 회담이 잘 된다면'이란 가정 하에 한 이야기인데, 앞서 김 위원장과 여러 차례 회담할 수 있다고 밝힌 적이 있었죠. 후속회담 장소로 백악관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회담이 잘 된다면 초청이 잘 받아들여질 것이고, 김정은 위원장이 매우 호의적으로 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에 김 위원장을 초대한다면 백악관인가요, 마러라고 별장인가요?) 아마도 백악관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비핵화는 한 번의 회담으로 마무리되기 어렵다고도 했습니다.

후속 회담 가능성을 재차 강조하며 백악관 회담 가능성을 처음 밝힌 것입니다.

앞서 지난 3월 한국 특사단을 통해 백악관에 전달된 김 위원장의 초청장은 평양 회담 제안으로 풀이됐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트럼프가 역제안을 한 모양새입니다.

결국 서로 자신의 안방에서 협상을 하자고 한 셈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나는 전적으로 회담장 밖으로 걸어나갈 준비가 돼 있다"며 과거의 협상과 다른 접근법을 예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형우)

관련기사

북미회담 D-4, 트럼프 '북미종전합의도 가능'…"남북미 평화선언할수도" 트럼프 "회담 잘되면 김정은 백악관 초청…종전합의 서명 가능" 폼페이오, 싱가포르회담 직후 서울행…'포스트 6·12' 공조 모색 트럼프, '종전' 이어 '관계정상화' 운뗐다…북 체제보장 '당근책' 폼페이오 "김정은, 그의 나라 위해 CVID 결단 내리길 기대" 트럼프 "종전 합의 서명 가능"…김정은 백악관 초청 시사
광고

관련이슈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