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사도우미 불법고용' 대한항공·조양호 회장 자택 압수수색

입력 2018-05-11 18:53 수정 2018-05-11 19:31

대한항공 본사 인사전략실 등도 대상…조 회장 일가 등 곧 소환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한항공 본사 인사전략실 등도 대상…조 회장 일가 등 곧 소환 전망

대한항공 총수 일가가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출입국당국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이민특수조사대는 11일 오후 서울 강서구 공항동동 대한항공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외사부가 이번 강제수사를 지휘했다.

출입국당국은 대한항공 본사 내 인사전략실 등지에 수사관들을 보내 가사도우미 채용과 관련한 기록들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자택도 포함됐다.

당국은 대한항공이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조 회장 자택에 조달하는 데 관여한 정황을 잡고 대한항공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회장 부부는 한국어를 알아듣지 못해 마음 편하게 부릴 수 있는 필리핀인 등 외국인 가사도우미들을 고용해왔고, 대한항공 필리핀 지점이 이들을 한국으로 보내는 역할을 맡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국내에서 가사도우미로 일할 수 있는 외국인은 재외동포(F-4 비자)나 결혼이민자(F-6) 등 내국인에 준하는 신분을 가진 이들로 제한된다.

한국인 남편과 결혼한 외국인 등이 아닌 이상 국내에서 필리핀 가사도우미 고용은 불법 소지가 크다.

출입국당국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조 회장 일가와 대한항공 관계자 등 가사도우미 고용에 관련돼 있는 인물들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리거] 집회 어디까지 해봤니? 대한항공 직원들의 '독특한' 집회 경찰, '물벼락 갑질' 조현민 기소의견 송치…업무방해 혐의 검찰, '조양호 형제' 수백억대 상속세 탈루 혐의 수사 이명희 출국금지…의혹 부인 해명서에 직원들 "어이없다" 조양호 일가 사진 속 명품 일일이 확인…'밀수' 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