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들 잘못될 수도" 노조원 가족에까지 '탈퇴 압박' 정황

입력 2018-04-11 20:34 수정 2018-04-12 1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가 피해를 주장하고 있는 노조원들을 직접 취재해 보니, 삼성전자서비스의 사측이 노조원의 가족에게까지 직접 연락해서 노조 탈퇴를 압박한 정황도 있었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3년 8월 삼성전자서비스 울산센터 대표가 노조원들에게 보낸 문자입니다.

"오늘도 명분 없는 준법근무를 외치냐"며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합니다.

"주변에 대해 재정리토록 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이 같은 문자를 받은 A씨는 '재정리'라는 표현을 '해고'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노조원 가족에게 연락해 협박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A씨 : 어머니에게 '아들이 노조 가입을 했다. 회사에서 우려스럽게 생각하고 잘못될 수 있다. 말려달라'라는 문자를 보낸 거예요.]

또 다른 노조원은 노동법과 최저임금 등에 대한 설명이 담긴 안내수첩을 배포했다는 이유만으로 경고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노동자 권리 찾기 안내수첩 배포는 업무 지장을 불러일으키는 행위"라며, "노사 문제를 불러일으킨 죄를 물어 징계 조치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경고장을 여러 번 받으면 감봉이나 해고까지도 가능해집니다.

검찰은 오늘(11일)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간부를 불러 각종 피해 정황들을 조사했습니다.

삼성전자 인사팀에서 확보한 문건에 담긴 '노조 파괴 공작'이 실제 이행됐는지 여부도 확인 중입니다.

관련기사

삼성, 노조원 가족까지 사찰 정황…경제형편도 '전략 고려대상' 2002년 문건에도 '문제인력=MJ'…뿌리깊은 삼성 '노조 무력화' 검찰, '삼성 노조와해 의혹' 본격 조사…노조간부 오후 출석 법원-노동청, 같은 문건 다른 판단…'삼성 노조 와해' 실상은? 삼성에 '무력했던' 당국…삼성이 아니라니 '압수'도 안 해 "삼성 문건 아니"라던 서울노동청…7가지 '이상한' 이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