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징성보다 '실무형'…2018 남북정상회담 어떻게 다른가

입력 2018-03-30 20:17 수정 2018-03-31 01:26

3번째 정상회담…과거와 달라진 '의제·장소·시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3번째 정상회담…과거와 달라진 '의제·장소·시점'

[앵커]

다음달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이번이 세 번째죠. 이전 두 번을 참고해 준비해야겠지만, 의제나 형식면에서 많이 다른 점도 있습니다. 통일부 출입기자와 함께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는 비핵화인데 이전 두 번의 경우는 어땠습니까.

 

[기자]

북핵은 당시에도 주요 이슈이기는 했지만 북한은 과거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다루는 데 소극적이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2000년 6·15공동선언을 보면 '평화통일'이라는 말은 있지만 북핵 문제나 비핵화라는 단어는 보이지 않습니다.

2007년 10·4선언에선 핵문제가 언급은 됐지만, 북핵 문제를 다루던 6자회담에서의 합의사항이 잘 이행되도록 남북이 노력하자는 수준이었습니다.

[앵커]

두 차례 이전 정상회담에서는 정치외교적인 상황에서 북핵 문제가 지금과는 상황이 좀 다르기는 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우선 2000년은 1994년 북한과 미국이 각각 핵사찰 허용과 경수로 제공을 약속한 제네바 합의가 유효했던 시기입니다.

2007년은 9·19공동성명과 10·3합의 등 6자회담 차원에서 비핵화가 활발히 논의되던 때라 정상회담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앵커]

하지만 이번에는 북핵이 주된 의제일 수밖에 없는 거죠.

[기자]

이번 정상회담이 이전 두번과 가장 다른 점은 곧바로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진다는 점인데요.

북·미 정상회담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어떤 비핵화 결론을 내놓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해 확실한 성과를 내지 못하면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파 참모들이 북·미 정상회담 무용론을 들고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고요.

청와대도 이 점을 잘 알기 때문에 정상회담까지 남은 4주동안 이 비핵화 문제를 집중적으로 북한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북핵문제가 가장 중점적인 의제가 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 어찌보면 이번 정상회담은 과거 두 번과 달리 자체의 상징성보다는 실제적인 결과에 집중한다고 할 수 있겠군요.

[기자]

장소로 봐도 그런 점이 읽히는데요,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은 평양 백화원초대소에서 열렸습니다.

의전이나 경호, 통신, 보도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준비할 것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입니다.

압축적으로 의제를 다룰 실무형 회담을 하기엔 적합한 환경인 것입니다.

이벤트성 행사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두 정상이 당일치기로 출퇴근하면서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집과 북측 지역인 통일각을 번갈아 오가며 새로운 형태의 셔틀 정상회담까지도 가능한 상황이 된겁니다.

[앵커]

김태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남북 정상, 4월 27일 만난다…비핵화 시계 카운트다운 '군사분계선' 걸어서 넘나…그날 김정은 위원장 동선은? 남 "'시작이 반' 이상의 성과"…북 "일찍이 없었던 사변" 정상회담준비위 3차 전체회의 개최…고위급회담 결과 보고받아 평양공연 선발대, 전세기편으로 방북…가수들 어떤 선곡?
광고

JTBC 핫클릭